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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시간에 배우고 있는 문화콘텐츠 분야 중 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공연, 축제, 전시 등 하나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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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3.23
최종 저작일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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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의이해
주제: 강의 시간에 배우고 있는 문화콘텐츠 분야 중 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공연, 축제, 전시 등 하나를 선택해서 작품을 감상하고 그 작품이 문화콘텐츠로서의 가지는 강점에 대해서 A4 3장 이상의 분량으로 문화콘텐츠로서의 강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콘텐츠의 개념
2. 전시 <팀랩:라이프> (teamLab:LIFE)
3. 전시를 통해 볼 수 있는 문화콘텐츠의 특징 및 장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의 역할이 날이 갈수록 중요시됨에 따라서 모든 산업분야에서 인프라 및 산업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국은 소프트웨어와 지식 산업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인 분야로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야기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는 정보통신 분야의 선두적인 국가로서 문화강국으로 도약하고 있으며 문화콘텐츠 산업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어 국가차원에서의 콘텐츠 제작과 미디어를 생산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콘텐츠가 발전하게 되는 핵심 요소에는 디지털 매체와 게임, 영상, 예술 등과 융복합되어 문화콘텐츠가 성장하는 것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Ⅱ. 본론
1.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는 문화(culture)와 콘텐츠(contents)가 결합된 단어로 창조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를 갖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일컫는 말이다. 문화콘텐츠 또는 문화 콘텐츠 기술이라는 용어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원광연 이사장이 1995년 카이스트 재직 중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참고 자료

남시현, “문화기술, 가치 창출 넘어 문화의 한 갈래로 떠오르다”, 동아일보, 2020.
박재영, “디지털박물관 전시콘텐츠 스토리텔링 연구 -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 전시콘텐츠 분석 사례를 중심으로 -”, 인문콘텐츠학회, vol.,no.33, 2014.
한동현, “문화콘텐츠학의 새로운 포지셔닝: 디지털 인문학”, 한국문예비평연구, 40권 0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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