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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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Ⅱ. 발해의 지방제도와 교통로를 통해 본 고구려 계승
Ⅲ. 발해문화의 역사적 위상
1. 발해의 건축과 온돌 - 거주 유적을 중심으로
2. 무덤을 통해 바라본 발해의 고구려 계승
Ⅳ. 발해의 외교
1. 발해의 대당·대일본 외교
(1) 발해 영토확장에서의 대당외교
(2) 일본의 발해에 대한 외교적 입장
2. 발해와 통일신라의 대립과 교섭
(1) 발해와 통일신라의 대립
(2) 발해와 통일신라의 교섭
Ⅴ. 고려의 발해인식의 다양한 양상
1. 고려 초기 발해인식 - 동류의식
2. 고려중기 발해 인식 - 동류와 비정통이라는 견해의 대립
3. 무신집권기의 발해인식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발해는 우리에게 어떤 나라인가. 아스라이 떠오르는 옛 추억과 같은 것이면서도 무언가 잘 잡히지 않는 존재가 아닌가. 발해는 고구려 옛 장수였던 대조영이 세운 나라였고, 그것은 엄연히 우리나라 역사의 한 부분이라고 배워왔으면서도, 사실은 우리에게 잊혀진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과연 그들이 우리의 역사와 유적으로 다가오고 있는가. 그것은 물론 아니다. 교과서에서 배워온 것처럼 우리 민족의 전유물로 인정하기에는 난관들이 가로놓여 있는 것이다.
정치면에서는 지방제도를 다루어 고구려와 중복되는 지역의 통치와 각 지방에서 외교시에 사용했던 교통로를 통해 발해의 지방통치제도 모습을 살펴볼 것이다.
문화면에서는 발해건축 중 온돌과 고분을 통해 그 안에서 우리 민족이 이루어 놓은 공통성을 찾아내고 나아가 발해 문화유산의 우수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새로운 문화의 발생·발전과정은 사회의 물질적 조건의 변화에 의존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자립성을 가지며, 새 문화는 앞선 문화와의 연관 속에서 발전하고 창조된다는 것을 보이지 않게 강조하게 될 것이다.
외교 면에서는 발해의 대당·대일본 외교를 살펴보고 이 관계를 통해 남북국의 대립과 교섭과정을 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남북국이 서로 공동체 의식이 있었음을 밝히고자 한다.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해 동북아시아가 시끄럽다. 특별히 이슈가 되는 것은 고구려와 발해의 문제인데 중국, 남한, 북한, 특히 발해의 경우 러시아까지 이를 둘러싼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그러면 발해는 어디에 속하는 것일까? 이를 규명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발해와 고려의 계승관계를 고려인들의 발해 인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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