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업체의 넘버원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6.10.23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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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업체의 넘버원전략을 SONY의 상황에 맞추어 기술한 논문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과 방법론
제2장 초고속망의 역할과 기능
1. Broadband Network와 초고속망
2. Broadband Network의 기능
3. Broadband Network의 역할
제3장 AV 가전기기 시장 환경분석
1. 산업 구조 분석
2. 현 소니의 전략
3. 소니 전략의 위협과 한계
4. 소니의 경쟁우위
제4장 No.1 전자업체의 전략
1. 제품이 아닌 서비스
2. 전략(1) – B2C 솔루션
3. 전략(2) – B2B 솔루션
4. 전략(3) – 기술판매 서비스
제5장 결론
본문내용
1. Broadband Network와 초고속망
‘Broadband Network’란 위성, 케이블, 무선통신, 광섬유, 지상파 디지털 등의 각 채널을 가리키며, PC나 텔레비전, 셋톱박스, 휴대전화, 모바일 단말기, 게임 기기 등의 디지털 수신 단말로서 모든 콘텐츠를 디지털 정보화하여 고속으로 배급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광대역 통신이 이전의 협대역 통신과 다른 점은 초당 1.5Mb이상의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속도에 있다. 이전의 정보 통신에서의 정보의 흐름은 1초에 6만 4천~150만 개의 전기신호를 전달하였기 때문에, 동영상 전달에는 상당한 제약이 있었다. 그래서 좀 더 자유로운 영상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들이 연구되었고, 이에 따라 광대역 종합정보통신을 구성하는 각종 기술들이 개발되었다. 현재 DSL, ISDN, 광섬유, 전원선 통신 등의 유선 초고속 망이 구축되고 있다. 무선 쪽에서도 제 2세대인 디지털 셀룰러 통신의 협대역을 극복하고 2M bps까지 전송 속도를 보장하는 IMT-2000이라는 제 3세대 이동 통신이 등장하여 현재 상용화 단계에 들어갔다. 이러한 광대역 종합 통신망은 궁극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극대화 할 것이다. 그러므로 ‘Broadband Network’ 는 초고속 망이 전제 조건이며 초고속 망의 기능과 역할이란 것도 ‘Broadband Network’ 의 그것에 일치된다.
‘Broadband Network’의 영역은 xDSL, 케이블, 광섬유망, IMT-2000을 포함한 광대역 통신망 분야, 그리고 TV, PC, 모바일 단말기를 비롯한 광대역 통신 단말기 분야, 그리고 이러한 광대역 플랫폼 위에서 실제적으로 작동될 각종 디지털 콘텐츠 분야, 이 세 분야로 구성된다.
참고 자료
소니의 야망(디지털 네트워크로 세계를 제패한다!) 아사쿠라 레이지 지음 신동기 옮김 바다출판사
네트워크 시대의 생존 전략 ‘Sense & Respond’ – 스테펀 P. 브래들리, 리처드 L. 놀란, 미더 퓨전
디지털 경제 시대의 기업 경영 전략 방향 – 국내 투자 사업실 신사업 1팀 이형철, POSRI
LG 주간 경제 647호 2001.10.31 하태정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진단과 전망”
LG 주간 경제 653호 2001.12.12 김성환 “홈 네트워킹 시장 활성화와 요건”
Harvad Business Review
The new profit imperative in Manufacturing – Richard Wise and Peter Baumgarter (99. September-Octorber)
Discovering New value in intellectual property – Kevin G. Rivette and David Kline (00. January-Febuary)
Strategy and the Internet – Michael Porter (01. March-April)
월간 Newmedia
web site
www.sony.com
www.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