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영상]영화 파이란 - 원작 러브레터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09.25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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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와 원작 비교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보실 것 없이 이거 하나면 해결되리라 생각됩니다.
정말 열심히 자료 조사하였고
그만큼 좋은 결과도 있었고요 ^^
A+ 받았다고 그냥 제출하시지 마시고
여러분의 생각을 적으셔서
보다 좋은 레포트 만드시기 바랄께요 ^^
금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래요 ^^
목차
Ⅰ. 소설을 영화화하는 이유
Ⅱ. 소설과 영화 분석
1. 파이란 분석 의도
2. 파이란 원작 : 아사다 지로의 `러브레터`
3. 인물분석
4. 줄거리
Ⅲ. 생각해 보고 싶은 점들
1. 왜 제목을 파이란으로 바꾼 것일까?
2. 영화에서의 빨간 스카프의 의미는?
3. 왜 영화와 소설에서 파이란의 직업에 차이가 있는가?
4. 영화에서의 주인공 이강재의 죽음의 의미는?
Ⅳ. 영화가 소설보다 좋았던 점
1. 강재의 삶에 대해 자세히 보여주어 사건의 개연성과 설득력을 높인 점.
2. 원작 소설의 인물들을 줄거리에 맞춰 더 탄탄하게 구성한 점.
3. 적절한 분위기와 연출
Ⅴ. 소설이 영화보다 좋았던 점.
1. 파이란의 리얼리티
2. 고로와 파이란의 행복한 시간.
3. 텍스트가 가진 힘.
참고자료
파이란 영화 송해성 감독 인터뷰
본문내용
1기 - 고전 명작을 영화화.
영화 발생 초창기에도 원작소설의 영화화는 진행되었다. 오리지날 시나리오의 부족과 명작 소설, 혹은 베스트셀러 소설을 영화화함으로써 대중들에게 훨씬 잘 포장되어 전달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특히 고전 명작이 갖고 있는 광휘로움은 갈수록 영향력이 급증되고 있는 영상문화에 투영되면서 상호 보완 작용까지 일으키고 있다.
그러므로 세익스피어의 고전들, 수없이 영화화 된 [로미오와 줄리엣]이나 [햄릿][맥베드] 등을 비롯해서 현대의 고전들인 도스토에프스키, 톨스토이의 작품들도 쉴새없이 영화화되었다. 국내에서도 영화화 되어 우리나라 영화사상 최초로 칸느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임권택 감독의 [춘향전]을 비롯해서, 황순원의 [독짓는 늙은이]나 김동리의 [무녀도], 오영수의 [갯마을], 박경리의 [김약국의 딸들], 박상륭의 [죽음의 한 연구] 등이 영화화되었다.
2기 - 당대의 베스트셀러의 영화화
현재로 올수록 고전 명작보다는 당대의 베스트셀러가 영화화되는 비율이 현저하게 늘어나고 있다. 1960년대 문예영화 시대에는 좋은 영화를 만들어 국내외에서 수상하게 되면 외화 수입쿼터가 배당되었기 때문에 제작자들은 돈벌이가 보장되는 외화 수입권을 따내기 위해 명작들의 영화화를 선호했었다. 한국 현대소설 초창기의 명작들은 주로 그 당시 영화화되었다. 소설의 상업성 논란이 제기되었던 70년대 청년문화 이후에는, 시장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중들의 관심을 모은 베스트셀러들의 영화화가 시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