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천년왕국에 대한 논의들
- 최초 등록일
- 2006.09.21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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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년왕국에 대한 논증들에 관한 자료를 나의 신학적입장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천년왕국에 대한 세 가지 입장
1. 무 천년설(Amillennialism)
2. 후 천년설(Postmillennialism)
3. 전 천년설(Premillennialism)
III. 세 가지 입장에 대한 고찰
1. 무천년설에 대한 고찰
2. 후천년설에 대한 고찰
3. 전천년설의 주장에 대한 고찰
4. 대 환난의 때
IV.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millennium이란 단어는 천년을 의미하며, “어떤 자들은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고 한 요한 계시록 20:4-5에 나타난 용어이다. Wayne Grudem, 「Systematic Theology(III), 노진준 역」(은성, 1997), 413
미래에 천년왕국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들 중 어떤 이는 천년왕국이 있기 전에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래서 이들은 전천년주의자들이라고 불린다. 이에 반해서 어떤 사람들은 천년왕국 후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데 이 때문에 이들은 후천년주의자들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성경이 천년왕국에 대한 기대를 보장해주지 않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들을 무천년주의자들이라고 부른다. Louis Berkhof,, 「Systematic Theology(II), 권수경. 이상원 역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2), 982
교회사를 보면 천년왕국에 대해 크게 세 가지 견해 안토니 후크마는 이 견해를 무천년설, 후천년설, 역사적 전천년설, 세대주의적 전천년설 등 네 가지 견해로 나눈다. 안토니 A. 후크마,「개혁주의 종말론, 류호준 역」(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249
가 있다. Wayne Grudem, 413
II. 천년왕국에 대한 세 가지 입장
1. 무 천년설(Amillennialism) 제이 아담스(Jay E. Adams)는 그의 책 “The Time is at Hand"에서 제안하기를 무천년주의라는 용어는 실현된 천년기론(realized millennialism)이라는 표현으로 대치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후크마, 250
무천년론자들은 요한계시록 20:4-6에 언급된 천년기를 이미 죽은 자들의 영혼들이 하늘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현재적으로 통치하고 있는 것을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Ibid
무천년설에 의하면, 계시록 20:1-10에 있는 구절은 현재 교회시대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안토니 A. 후크마,「개혁주의 종말론, 류호준 역」(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Louis Berkhof,, 「Systematic Theology(II), 권수경. 이상원 역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2)
Wayne Grudem, 「Systematic Theology(III), 노진준 역」(은성,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