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1세기 예배문화 연구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9.13
최종 저작일
2006.09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기독교 예배문화에 대해서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논문이나 레포트 작성하실때 참고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I. 서 론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II. 예배의 본질과 의미
A. 어원적 의미
B. 신학적 의미
1. 계시와 응답으로서의 예배
2. 하나님 중심적인 예배
3. 기독론적인 예배
4. 성령이 임재하시는 예배
5. 공동체적 행위로서의 예배
C. 종교개혁 시대의 예배와 순서
D. 현대교회의 예배와 순서

III. 바람직한 예배문화와 프로그램
A. 예배문화의 필요성
B. 21세기 예배문화와 예배순서

IV. 결 론

본문내용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진정한 교회는 의미있는 예배를 통하여 끊임없는 동력을 얻는다. 예배학적인 견지에서 볼때 현재 한국교회의 예배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배를 집례하는 목회자가 예배신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지나치게 독단적이거나 압도적인 태도로 임하거나 예배를 드리는 평신도들이 예배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지 못해 “자기 자신을 바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얻어 가려는 일”에 더욱 마음 쏟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예배에는 독창적인 문화가 보이지 않는다. 예배순서를 보아도 변화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고 예배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다보니 예배를 인도하는 목사나 참석한 회중들이 예배순서 하나하나의 의미와 목적이 무엇인지, 왜 이렇게 예배해야 하는지를 전혀 알지 못하고 주보에 있으니까 기계적으로 따라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21세기를 바라보는 시점에 서있는 한국교회의 예배현실을 진단하고 새로운 예배문화적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이 피료하다라고 생각한다.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서를 통한 연구방법으로 기존 교회에서 사용해 온 예배순서들을 살펴보고 진단 한뒤에 대안을 제시하는 쪽으로 연구하려고 한다. 바람직한 예배순서를 제안하기 위해서 교회력과 성서일과가 예배에 어떤 유익을 주는가를 고찰하고 예배순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I. 예배의 본질과 의미

A. 어원적 의미
성경에서 사용되는 예배라는 용어들은 시기와 형편에 따라 표현의 차이는 있으나 그 내용은 거의 일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먼저 구약에서는 예배에 관한 대표적인 용어를 둘을 들수가 있다. 그 첫째가 ‘아바드’(ABADE)라고 하는 히브리어다. 이 단어의 뜻은 “하다” “만들다” “숭배하다”, “(하나님)께 복종하다” 인데, 본래 노예나 고용된 종들을 의미했다. 그러나 이 말이 하나님을 섬기는데 사용되면서 부터 제물을 드리는 봉사와 레위인들의 회막에서의 봉사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사19:21, 렘 44:3). 두번째 용어는 ‘샤하아’(SAHA-A)라는 단어인데, “굴복하는 것”, “자신을 엎드리는 것”, “경배하다”라는 뜻으로서 숭배, 순종, 봉사의 종교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 개념은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마음과 몸을 가지고 최대한으로 존경을 표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소영, 예배와 생활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2)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8
R. 레어드 해리스, 글리슨 L. 아처 2세, 브수스 K. 월트케 편수, 구약원어 신학사전 (서울 : 요단 출판사, 1986
게르하르트 킷텔, 게르하르트 프리드리히, 신약성서 신학사전 (서울 : 요단 출판사, 1985)
김기현, 한국 교회의 예배와 생활 (서울 : 양서각, 1984)
Raymond Abba, 기독교 예배의 원리와 실제, 허경삼 역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74)
Franklin M. Segler, 예배학 원론, 정진황 역 (서울 : 요단 출판사, 1979)
Franklin M. Segler, 목회학 개론, 이창희 역 (서울 : 요단 출판사, 1977)
J. J. von Allmen, 예배학 원론, 정용섭 외 3인 공역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79)
Franklin M. Segler, 예배학 원론 정진황 역 (서울 : 요단 출판사, 1979)
The Joint Committee on Worship for Comberland Presbyterian Church, The Worshipbook, (Philadelphia : The Westerminster Press, 1970)
한국 정교회, 정교회 기초 교리 (서울 : 한국 정교회, 1978)
기독교 대백과 사전, 4권 (서울 : 기독교문사, 1985)
he United Methodist Church, The Book of Worship (Nashville : The United Methodist Publishing House, 1965)
박은규 외 3인, 기독교 입문」 (대전 : 목원대학 출판부, 1982)
Edward T. Horn, 교회력 배한국 역 (서울 : 컨콜디아사, 1983)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 종로서적, 1987)
정철법, “교회력과 예배의식” 예배. 설교. 선교 (서울 : 연신 목회자 신학세미나 강의집, 1986)
Peter G. Cobb, The Calender In Cheslyn Jones, [ed], The Study of Liturgy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정용섭, 교회 갱신의 신학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9)
박근원, “예배와 성례전” 예배. 설교. 선교 (서울 : 연신 목회자 신학 세미나 강의집, 1986),
"Lectionary”, In Westminster Dictionary of Worship, Edited by J. G. Davies (Philadelphia : Westminster, 1972)
Robert G. Rayburn, 예배학 김달생, 강위봉 공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88)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배경연구 실습 레포트(회당연구) 1페이지
    회당 예배의 주된 요소들은 쉐마의 암송(신6:4-9; 11:13-21; 민15 ... 배경 연구 실습 리포트(눅4:16-24) 1. ... 현재까지는 주전 3세기에 이집트에 있는 디아스포라들이 세웠다는 회당이 고고학적으로는
  • 파워포인트파일 개신교 PPT 33페이지
    개신교 유산 04 문화 주요 유적지 서울 정동제일교회 벧엘 예배당 우리나라 ... 부활절 (4 월 21 일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기독교의 축일 ... 오랜 역사를 가졌고 , 기독교가 근대화에 기여한 상징물로서 근대 건축사 연구
  • 한글파일 기독교과목 독서 보고서 4페이지
    앞으로 남은 21세기는 과학이 지배하는 시대이다. ... 2021년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교회를 ‘신뢰한다’라는 응답은 21% ... 그 뿐만 아니라 현재 한국교회 역사 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에서 향방
  • 한글파일 [운영계획서] 무감독 시험제도의 운영 사례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8페이지
    . ㈏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정보화 혁명은 21세기의 ... 지루하고 탁탁한 분위기로 인식되는 전통적인 예배형식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문화적인 ... 상황 발생 시 대처한다. ③해당하는 층별 복도를 순회한다. ㈕ 교무부장과 연구부장
  • 한글파일 종교개혁사 )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칼빈의 삶과 사상에 대한 연구하고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8페이지
    성경이 말하고 있는 본래의 기독교로 돌아가자는 주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21세기인 ... 역사는 반복되듯 인간의 죄성이 도돌이표처럼 되돌아온다고 느끼는 21세기 이 ... 이처럼 칼빈주의는 문화, 경제, 교육, 정치를 막론하고 많은 영향을 끼치며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1세기 예배문화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