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테마파크 산업분석 (A+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6.08.13
- 최종 저작일
- 2006.08
- 5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300원
소개글
8명의 조원들이 두달간 머리쥐어짜내 만든 레포트입니다
저희 조원들이 직접찾아 작성한 자료입니다~
교수님꼐도 칭찬많이받은 레포트이고...
정말 자신있는 자료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문제 제기
제3절 연구 목적
제4절 연구의 중요성
제2장 테마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테마파크의 정의
제2절 테마파크의 특징
제3절 국내3대 테마파크의 현황
제3장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만족의 개념
제2절 소비자 행동의 과정
제3절 테마파크 이용자의 만족
제4장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지 속성이론
제2절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제3절 브랜드 인지
제4절 이미지
제5절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5장 연구 방법론
제1절 연구의 모형
제2절 가설의 설정
제3절 변수의 조작화 및 설문지 구성
제4절 조사표본의 설계 및 추출
제6장 설문의 일반적 내용
제1절 가설의 재설정
제2절 일반적인 내용의 분석
제7장 가설의 검증
제8장 결론 및 시사점
제1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제2절 대표적 선택속성에 따른 테마파크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인구의 도시집중과 승용차의 급격한 증가는 경제발전과 더불어 생활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일반대중의 여가와 레저 생활에 대한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고, 이를 수용 할 공간의 규모를 훨씬 초과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여가시장의 공급이 수요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1994년 우리나라 경제는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를 넘어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경제구조가 선진국 형으로 바뀌었으나 국민의 삶의 질 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1만 달러시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공급측면에서 레저산업의 시장접근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하며,(김승환, 주제공원의 입장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서강대학교 경제정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를 수용할 휴식공간의 확충이 절실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테마파크는 현대인의 여가공간으로서 환영받는 장소이며, 그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90년대 실시된 여가 형태 및 욕구 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여가생활에 가장 규제적인 요소인 시간, 비용과 관련한 여가장소가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준남, 주제공원의 재방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이런 시대적 요청에 비추어 테마파크는 재미(fun),와 유머(humor)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환상적인(fantasy)분위기를 바탕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 시간, 비용이라는 여가규제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서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서울인근지역에 대규모 테마파크의 조성은 용이하지 않다.
테마파크 산업은 테마의 독창성이 중요한 상품이 되는 서비스산업이다. 또한 자본집약적인 공간, 장치산업이며, 종합적인 산업기술의 확보를 필요로 하는 횡단형 산업이다.
테마파크 산업에는 디자인, 건축, 조경, 첨단공학등 각 분야의 기술이 필요한 전문 산업인 동시에 운영에 있어 판매의 수급조절이 어려워 불안정적인 계절산업에 속하고, 매출액의 규모가 입장객 수와 1인당 소비단가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는 소매성 성격의 서비스 산업이기 때문에 인적의존도가 큰 노동집약적 산업이다.(권영섭, 테마파크와 친환경적 도시개발 , 국토 연구원 국토, 2000.1.)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