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건축]중국의 세계문화유산 고찰- 중국북경의 자금성,이화원, 천단의 건축양식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06.17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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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세계문화유산 인 북경의 자금성,이화원, 천단의 건축양식을 중심으로
그 특징과 역사적 배경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풍부한사진자료로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이화원(滯和園)
2. 자금성(紫禁城)
3. 천 단
부록 :. 사진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성 내부는 정무 처리를 위한 구역(외조)과 황제의 주거 구역(내정)으로 크게 나뉜다. 남쪽에 있는 외조는 자금성의 정문인 오문에서 시작된다. 북쪽 방향으로 태화문·태화전·중화전·보화전이 한 줄로 늘어서 있고, 그 동서에 문화전·무영전 등의 전각(殿閣)이 있다. 높이 35m, 면적 2377㎡의 웅장한 태화전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물로 당나라 때에는 주요 의식이 치러지던 곳이다. 태화전의 앞마당에는 병사 9만 명이 모일 수 있는 넓은 뜰이 있다. 외조의 북쪽으로 내정이 펼쳐진다. 내정의 주요 건축물로는 ·교태전(交泰殿), 건청궁(乾淸宮), 곤녕궁(坤寧宮) 등이 있다.
자금성궁전은 남아있는 중국건축 중에서 가장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또한 건축적으로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 중 하나이다. 자금성궁전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건축적 특징은 다음 몇 가지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1. 광활한 중국대륙을 지배하기 위하여 자금성궁전은 가장 권위있는 건축이어야 했으며 따라서 휴먼스케일을 압도할 수 있는 규모로 만들었던 것이다.
2. 규모와 권위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건축공사를 위한 모든 수단(건축재료 및 노동력)을 동원하였다.
3. 자금성궁전의 조영은 그 어느 하나라도 의미 없이 지어진 것이 없고 조형성에 있어서도 그 어느 하나 상징성이 없는 것이 없다. 이러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는 조영물의 배경에는 오래전에 중국에서 발생하여 이어져 내려온 중국적 사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4. 궁전의 배치는 엄격한 대칭과 중측선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이 또한 중국적 사고에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자금성궁전내의 모든 궁전들은 구획을 나누어 구획마다 문과 담을 쌓았고 반드시 증정을 설치하였다.
6. 건물의 구조체는 가능한 한 은폐시키지 않고 그대로 노출시켜 구조적 효과와 장식적 효과를 동시에 나타내는 구조미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http://www.rmhb.com.cn
李允지음,『중국고전건축의 원리』(출판사:시공사),
『김석철의 세계건축기행』(출판사:창작과비평사),
이수웅·김경일 지음,『중국문화의 이해』(출판사 : 대한교과서(주)),
중국어문학연구회지음, 『중국문화의 이해』(출판사 : 학고방)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 15권 11호, 1999. 11
진병팔,『자금성을 걸으며 중국을 본다.』,청년정신
러우칭시 저․이주노 역,『중국 고건축 기행 1』,Culture Line,2002
http://blog.naver.com/rhee4901?Redirect=Log&logNo=10002946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