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정치철학]수호자 계급의 체육 및 생활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6.0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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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국가론에서 나타는 체육교육 사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본문 해석과 함께 자세한 내용 설명 그리고 문제제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체육교육
1. 기본적인 내용
2. 의학과 관련된 설명
3. 올바른 체육 교육
Ⅱ. 생활교육
1. 통치자의 선발
2. 이상적인 수호자와 국가
3. 생활양식의 입법화 문제
Ⅲ. 생각해 볼 문제
1. 생활 교육을 통해 올바른 것이 무엇인지 체득했기 때문에 일상생활과 관련 된 입법은 불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말은 교육이 법을 대체할 수도 있다고 이해할 수 있겠는데 과연 그러한가.
본문내용
Ⅰ. 체육교육
1. 기본적인 내용
- 체육교육은 젊은이를 대상으로 하여 어릴 적부터 일생을 통해서 정확한 교육을 실시한 다.
- 훌륭한 혼이 그 ‘훌륭함’에 의해서 몸을 최대한 훌륭한 것이게끔 만들어 준다. 몸이 건강하다고 해서 몸의 훌륭함이 혼을 훌륭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거꾸로 훌륭 한 혼이 그 ‘훌륭함’에 의해서 몸을 최대한 훌륭한 것이게끔 만들어 주는 것이다.
- 최선의 체육은 단순하고 훌륭한 체육으로 특히 전쟁과 관련되는 것들의 체육을 말한다. 전쟁에 투입되는 전사들에게는 매우 정교한 단련이 필요하다. 호메로스의 예를 통해 이 를 알 수 있다. 호메로스는 원정 중인 영웅들의 잔치들에서 그들에게 생선도 대접하지 않았고 삶은 고기도 대접하지 않고, 오직 구운 고기만 대접했다. 또 양념에 관해서도 언급하지 않는데 이는 신체적으로 좋은 상태에 있으려면 양념을 삼가야만 한다는 사실 을 몸소 실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단순한 방법으로 건강을 유지한 것을 통해 다양성은 질병을 낳고, 단순성은 몸에 건강을 낳는 다는 결론을 내린다.
2. 의학과 관련된 설명
- 체육의 한계를 넘은 몸에 대한 지나친 보살핌에 대해 경고한다. 무절제와 질병이 나라 에 넘치게 되면 법정과 의원이 문을 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나쁜 상태는 게으름 이나 안 좋은 생활방식으로 질병을 얻게 되는 것이다. 또한 히포크라테스의 선생이었던 헤로디코스의 예를 들면서 체육을 의술과 혼합하여 스스로를 지치게 했고 또 많은 사람 들까지 그렇게 만들었다는 비판을 한다. 즉 체육의 한계를 넘어서는 몸에 대한 지나친 보살핌은 ‘삶이 살 게 못 되는 것’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몸에 대한 지나친 보살핌은 가정의 경영, 전쟁에의 출진, 나라에 있어서 관직과 관련해서도 매우 성가신 일이며 특 히 어떤 종류의 공부나 고찰 또는 자기 수련도 힘들게 만드는 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