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6.05.24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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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간단하고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과 구현방법
◎본론
1. 유비쿼터스의 핵심 요소기술
2. 주요 국가 개발 현황
3.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적용사업 사례
4.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결론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따른 정책 과제
본문내용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컴퓨터의 발전과정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컴퓨터는 메인 프레임 중심의 중앙집중형 컴퓨팅 환경(1:1)에서 소형화, 저가화 과정을 거치면서 1990년대부터는 1인 1대의 PC 시대로 진화하였다. Post PC 시대에 접어들면서 개개인들이 사용하는 컴퓨터 단말기가 다양해졌고, 이러한 발전과정을 통해서 완전히 분산화된 컴퓨팅 환경의 구축이 가능해졌는데 이것이 바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이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추구하는 것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는 점, 자연스럽게 존재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상호 연결되고 상황을 능동적으로 인지 반응하는 등의 자율성과 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질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빠른’ 컴퓨터보다는 ‘똑똑한’ 컴퓨팅 환경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람이 일일이 개입하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일을 처리함으로써 쾌적성을 극대화하고, 인간이 감지하지 못했던 세세한 부분의 정보까지 획득하도록 심층성이 주요 초점이 된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구현은 크게 컴퓨팅 기능의 내재화를 강화하거나, 휴대성을 높이는 2가지 방향에서 구현된다. 내재화를 강화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컴퓨팅의 구현이 가능해지는데 이는 컴퓨팅 기능이 환경에 내재되어 이로부터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는 것이며,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컴퓨팅 기능이 수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휴대성을 개선하여 언제 어디서나 상시적으로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의 소형 컴퓨팅 단말기를 통해 유비쿼터스 환경이 구현되는 것이다. 완전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이동성과 내재성을 모두 발전시킨 형태로서 장기적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자연스러운’ 컴퓨팅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