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장단점, 나아가야할 방향
- 최초 등록일
- 2020.05.24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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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장단점,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종류
3. 유비쿼터스 연구의 필요성
4. 유비쿼터스의 장점
5. 유비쿼터스의 단점
6. 나아가야할 방향
7. 일상생활의 변화
8. 결 론
본문내용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컴퓨터 관련 기술이 생활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있음을 뜻하는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과 같은 개념이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 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종류
• 디지털 TV/방송
• 홈네트워크
• IT SOC
• 임베디드 SW
유비쿼터스 연구의 필요성
사회현상을 논리적인 근거에 의해서 현상을 규명하고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은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유비쿼터스는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뿐아니라 정보통신분야의 정향을 제시해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