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아이리버 미국시장진출사례
- 최초 등록일
- 2006.05.09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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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서적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목차
1. 기업 분석
1-1. 아이리버 기업 분석
1-2. MP3 산업 분석
2. 아이리버의 미국시장 마케팅 진출 사례
2-1. 시장 선정 배경
2-2. 외부 환경 분석
2-3. 내부 환경 분석
2-4. 진입방법
2-5. 경쟁기업 분석
2-6. SWOT, 4P’s , STP 분석
3. 마케팅 성과의 평가 및 시사점
본문내용
21-1. 아이리버 기업 분석
주식회사 “레인콤”의 브랜드 자회사
소닉블루 ODM 생산업체 → 자체 브랜드 개발 생산
1999년 광 저장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 개발업체 → ‘멀티코덱’ CDP 개발 (디지털 멀티미디어 전문업체)
MP3CDP, FLASH MP3P, HDDMP3P 등 생산
중국, 미국, 영국, 홍콩 등 7개 현지법인 설립
1-2. MP3 산업 분석
MP3의 개념
- MPEG1 Audio Layer 3, 일종의 파일포맷
MP3 산업의 제품수명주기
2-1. 시장 선정 배경
P2P 서비스를 통한 MP3 보급확산
‘Napster’ 폐쇄 후 유사 사이트를 통한 계속적인
음악 다운로드
미국음반산업협회(RIAA) - 매달 26억개의 음악파일
다운로드
진출 당시 MP3제품의 PLC - 도입기, 태동기
미국시장의 인터넷 보급률 – 성장 가능성
2-2. 외부적 환경 분석
문화적 환경
- 제일주의, 실용주의, 저배경문화
경제적 환경
- 완전개방된 경쟁시장, 소비자 중심의 시장
기술적 환경
- 기본 인프라 구축, 인터넷 사용의 사회기반
구축
2-3. 내부 환경 분석
㈜레인콤의 조직도
해외법인
㈜레인콤의 재무활동
2-4. 진입방법
진입 경로
- ODM방식으로 인한 기술 축적과 노하우, 베스트바이를 통한
유통
- 국내시장 시험 판매 100대 → 해외수출 주문 쇄도
수출경로
- 계약방식(ODM) → 해외직접투자
판매경로
- 베스트 바이와의 계약 → 처음 입점 불가. But, DataPlay, 플래쉬
메모리 타입 MP3P의 디자인(프리즘), 성능 입증 → 판매고 1위
2-5. 경쟁 기업 분석
소니(SONY)
- 워크맨, CDP의 신화
- MD 플레이어 도입 → MP3등장으로 실패
- CDP의 대체재에 대한 관심 및 이해 부족, 발빠른 대응 미비로 실패
- 깔끔한 디자인, 소니의 브랜드 파워로 재도약
소닉블루(SonicBlue)
- MP3P ‘리오(Rio)’ 98년 첫 출시후 시장 점유율 1위
- 매출적자와 운영실패로 파산 → D&M 홀딩스 에 매각, 현상 유지
엠피맨닷컴
- 세계최초 MP3P 개발, 98년 독일 세빗 박람회에서 베스트 멀티미디어 선정으로 주목
- 2001년 MP3P 관련 특허 획득 → 원천기술에 대한 권리 확보
- 무리한 기술개발비 투자, 시장변화 둔감, 장시간의 특허분쟁으로 파산
→ ㈜레인콤에 인수합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