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한국사회의 과시적 문화-명품소비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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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대학 졸업논문으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목차
Ⅰ. 서문Ⅱ. 명품의 사회학적 분석
1. 명품의 의미
2. 명품 시장
1) 어떤 명품을 사는가
2) 명품은 누가 사는가
3) 명품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4) 명품은 어디서 유통되는가
3. 명품인기의 원인과 한국사회의 특성
1) 소유욕구의 재생산
2) 일치(conformity)의 욕구
3) 과시의 욕구
4) 미적 욕구
5) 가치상승 욕구
6) 미디어의 영향
7) 연결망 형성과 유지의 필요성
4. 명품의 인기에 대한 한국인들의 인식
1) 긍정적 인식
2) 부정적 인식
Ⅲ. 결론
본문내용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의 과시적 문화를 설명하기 위해서 명품소비를 분석하였다. 명품은 그 교환가치에 있어서나 상징가치에 있어서나 사치스럽고 고급스럽다고 사회의 일반적 인정을 받은 재화를 말한다. 이러한 명품은 과거에는 주로 상류층만이 구매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현재 비상류층 역시 명품구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명품은 상류층이 비상류층과의 구분을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비상류층 역시 상류층을 모방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명품이 인기가 있는 이유로는 먼저 상징적 가치가 높은 재화에 대한 소유욕구의 재생산을 들 수 있으며, 비상류층이 명품구매에 뛰어들고 있는 현상은 ‘일치’의 욕구라고도 볼 수 있는 데, 즉 ‘남들처럼’ 소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과시의 욕구는 명품구매의 대표적 원인이며, 이외에도 명품자체의 미에 반해서 사는 것도 가능하며, 자신의 가치와 명품의 가치를 일치시키려는 욕구, 손에 닿을 수 없으리라 생각했던 것을 넣었을 때의 성취감, 고급스러움을 유포하는 한국의 미디어, 베버적 의미의 사회적 폐쇄를 위한 상류층간의 연결망 형성과 유지의 필요성등이 현재 명품의 인기의 원인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러한 명품의 인기에 대해서는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이 공존한다. 긍정적 인식은 좋은 것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라는 데 기초하며, 부정적 인식은 프로테스탄트적 비판이 주류이다. 또한 비상류층의 명품구매에 대해서는 강한 비판들이 많이 나왔는데, 분수를 모르는 행위라고 비난하였으며, 이는 한국사회에서 아직 강한 집단적 동질성이 그 집단의 성원에게 요구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주제어 : 명품, 과시욕, 일치욕, 사회적 폐쇄, 합리성
Ⅰ. 서문
구찌, 프라다, 샤넬, 페르가모, 루이뷔통... 이런 단어들이 언제부터인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자리잡게 되었다. 이런 단어들이 어떤 로고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지는 잘 몰라도 부와 사치의 상징이라는 것은 알게 되었다. 화려하다는 백화점을 더욱 화려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바로 이들 브랜드의 매장들이다. 이 곳에서 사람들은 그 상품들을 보며, 사며 그리고 꿈을 꾼다. 멋진 가방과 지갑, 그리고 시계를 차는 것은 하나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인식되어지고 있는 듯 하다. IMF의 타격에도 끄덕하지 않던 곳이 바로 명품판매장이다. 오프라인 매장 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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