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프랑스 문화와 예술 -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6.03.14
- 최종 저작일
- 20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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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고전,샹송)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프랑스의 음악(고전음악)
1)중세시대의 음악
2)르네상스시대의 음악
3)바로크 시대의 음악
4)프랑스 대혁명과 19세기
5)인상주의
6)그 후의 프랑스 현대 음악
프랑스의 샹송
1)샹송의 특징
2)샹송의 역사
3)현대의 샹송
4)샹송의 무대
5)샹송의 종류
프랑스의 예술제
본문내용
1)중세시대의 음악
•종교음악: 5~8세기에 프랑스에선 “갈리아 성가”라고 하는 교회성가가 널리 불리어 졌다. 그 이후 로마 교회가 프랑스에 정착되면서 매쯔 성당이 네오마기보에 의한 그레고리오 성가 그레고리오Ⅰ세(590~604)에 의해서 정리된 단선률의 교회성가
의 총 본산지가 되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화음이 붙지 않는 단선율 형식에서 솟아나는 가장 순정한 아름다움을 들려준다.
•세속음악: 프랑스의 남북 두 지방을 중심으로 음유시인(吟遊詩人)의 음악이 발전하였다. 남프랑스를 무대로 한 트루바두르(trouvadour)와 북프랑스의 트루베르(trovère)는 그 대부분이 기사계급에 속하는 사람들로 단선율(單旋律)의 가곡형식으로 연애 ․신앙 등 인간생활의 중요한 테마를 노래하였다.
•다성음악: 작곡자가 알려지지 않은 사르트르 학파에 의해 불려지던 다성의 종교음악이 있었다. 이것은 13세기를 전후해서 레오누스라든지 뻬로띠누스등과 같은 노트르담 학파의 작곡가들에 의해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진다.
벵슈아
•“오래된 음악(ars antiqua)"이라 불리우는 13세기의 음악과 ”새로운 음악(ars Nova)“이라고 호칭되는 14세기 프랑스 음악 작곡가들이 있었다. 아르스노바 시대에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비트리(Philipee--프랑스의 음악--
de Vitry)와 마쇼(Guillaume de Machaut)등이 있다. 다성음악의 발전은 그 이후 15세기에 부르고뉴 학파의 뒤패(Guillaume Duffay)와 뱅슈아(Gilles Binchois)등의 작곡가들에 의해 그 최고조를 이룬다. 15세기 후반에 와서 다수의 프랑스 작곡가들은 네덜란드 학파의 영향을 받아 프랑스-네덜란드 학파가 만들어지는데 이처럼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합해져서 결국에는 르네상스시대로 접어든다.
참고 자료
프랑스와 프랑스인 최호열 어문학사 1999
프랑스 문화와 예술, 악의 꽃에서 샤넬 NO.5까지 고봉만 한길사 2001
프랑스 문화의 이해 김택모 부산대학교출판부 1998
프랑스를 아십니까? Kimmel, Alain 어문학사 1998
http://home.hanmir.com/~resonan/gener.htm외 다수의 인터넷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