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소비자 Self-Concept과 사이버 공간
- 최초 등록일
- 2005.12.22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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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의 가기 개념이 사이버 공간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면 이를 이용한 기업의 광고와 마케팅에 대해 간략히 조사 발표한 보고서 입니다. 소비자 행동론 레포트 입니다.
실사례가 많다고 생각하기에 한번 참고해보세요
목차
1.자아 개념(Self-Concept) 이란?
2.사이버 공간 등장
3.국내 인터넷 현황
4.제품/서비스를 만나는 새로운 시장 사이버 공간
5.사이버 문화는 소비자를 변화시킨다
6.시장은 소비자를 변화 시킨다
7.사이버 공간의 소비자 역할
8.사이버 공간의 소비자(SELF)
9.게임 사이트의 소비자
10.광고 예)
11.소비자는 제품/ 서비스 변화 시킨다.
12.Prosumer
13.Digital innovation의 나침반, 소비자 심리
14.사이버 공간 그 이후
본문내용
1. 자아 개념(Self-Concept) 이란?
정의: 어떤 사람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갖는 태도(긍정적/ 부정적)
자기존중(self-esteem):
긍정적인 자신에 대한 자기의 태도
이상적 자아(ideal self): 소비자 자신이 되고 픈 자아 개념
실재적 자아(actual self): 소비자 자신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
중다 자기: 소유한 다양한 역할 정체(role identies)에 따라
다양한 자기를 가짐
2. 사이버 공간의 등장
1969년 9월에 미국에서 구축한 `ARPANET`에서 시작
1970년 MILNET(군사목적)/ ARPANET(비군사 목적) 분리
인터넷 효시 – TCP/IP 프로토콜 도입
국내 인터넷 시초: 서울대학교의 KIET와 SDN 연결(1982),
KIST연결, KORNET망 연결 상업화 시작(1994)
각 기업/ 정부기관의 인트라넷 구축, 디지털 방송(쌍방향) 등장
초고속 통신망의 공급과 인터넷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
->네티즌(새로운 소비 집단)등장: 사이버 문화 창출
Mobile Commerce/ Electronic-Commerce 등장 결재 수단 확보
ex. 사이버 머니, 신용카드, 인터넷 뱅킹, 폰 뱅킹, 휴대폰 결재
다양한 쇼핑사이트 등장-> 사이버 시장 형성
3. 국내인터넷 보급 현황 표
4. 제품/서비스를 만나는 새로운 시장 사이버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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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