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남명학파의 성립과 사상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12.18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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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명학파의 성립과 사상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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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bary5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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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남명학파의 성립
2. 남명 사상의 특징
1) 개방적 학문태도와 실천적 학풍
2) 경의와 그 실천
3) 현실비판과 출처관
본문내용
1. 남명학파의 성립
16세기 후반의 사림파는 인적, 지역적 기반, 학문적 견해 등을 달리하는 학파를 형성하게 되었다. 16세기 후반 이후에 나타난 학파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대별되고, 영남학파에서는 다시 낙동강을 중심으로 영남학파와 남명학파로 나누어졌다. 남명학파의 성립은 남명이 활동하였던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김해의 산해정에서 시작되어, 삼가 토동의 뇌룡정을 거쳐, 산천재에 이르기까지 크게 3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다.
2. 남명 사상의 특징
1) 개방적 학문태도와 실천적 학풍
당시의 사상계의 풍조는 실천의 문제는 도외시하고 관념적 이론논쟁에 치우쳐 있다는 것이 조식의 시각이었다. 조식의 사상은 기본적으로 성리학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성리학적 세계에 침잠하면서도 이기론에 관한 심도 있는 저술을 남기지 않았다. 당시 한창 진행중이던 이기심성논쟁에 대해 극히 비판적이어서 형이상학적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는 이론 중심의 학문 태도를 경계하면서 반궁체험을 통한 실천을 강조한다. 이러한 실천의 강조는 직접적으로는 사단칠정논쟁과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에 경도된 당시의 학문 풍조에 대한 비판에서 기인된 것이지만, 성리학에 대한 자신의 확고한 신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