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NCsoft의 해외진출
- 최초 등록일
- 2005.11.23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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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세진 교수가 쓴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집 1,2`에 나온 토의과제에 대한 저의 생각과 답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을 고려할 때 어떻게 하면 ‘리니지’는 성공할 수 있을까? 또한 엔씨소프트의 시나닷컴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방법은 적절한 방식인가? 만일 적절하지 않다면 어떠한 대안이 있을까에 대해 논의해 보자.
중국의 온라인 게임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선점과 국가단위가 아닌 각 지방마다의 문화에 맞는 토속화라고 생각한다.
중국은 아직 온라인 게임에 대해서 우리나라에 비해서 부족한 점이 많은 이제 시작되는 시장이다. 이런 시장에 진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선점을 통해 충성도 깊은 고객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 생각한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을 때 호기심이 많은 중국인들을 유혹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 정부의 정책에 대해 항상 촉각을 기울이며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그리고 중국에서 특히 중요한 것이 꽌시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로비활동을 통해서 이런 측면에서도 대비를 해두어야 한다.
중국은 거대한 인구로 인해 게임뿐만이 아니라 모든 산업에서 기회의 시장으로 뜨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경제적인 능력을 가진 인구와 지역들은 어느 지역에 편중되어있다. 지난주의 상해 이마트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듯이 상해와 북경, 광동성 등 일부 지역만이 경제적으로 그리고 시설과 인프라 측면에서도 발달되어있다. 따라서 이런 중국을 하나의 단위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중국은 국가단위가 아닌 경제권을 단위로 각 경제권 마다의 차별화된 방법의 현지화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집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