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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晩唐 唯美主義詩風과 代表詩人및 作品特徵

*수*
최초 등록일
2005.11.17
최종 저작일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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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시(唐詩)는 보통 초당, 성당, 중당, 만당 4기로 나눈다. 이 시기의 문학을 이렇게 넷으로 구분하는 것은 唐詩批評에 관한 南宋 嚴羽의 설에서 비롯되었다.
만당시기는 문종 개성 원년(835)에서 애제 천우 4년(907)까지 71년 간 약 70년간의 중당시대(中唐時代)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내우외환(內憂外患)이 심각해진 시기로서 특히 환관(宦官)의 횡포가 심하여 그 결과 천자의 권위는 땅에 떨어지고 지방에서는 번진(藩鎭)의 세력이 커지는 등 조정은 붕괴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문화면에 있어서도 볼 만한 것은 거의 없고 문학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겨우 杜牧 ․ 李商隱 ․ 溫庭筠 등의 작가가 나왔는데 이들의 특징은 근체시(近體詩)의 기교와 섬세함을 본체로 하고 찰나적인 감각을 표현함으로써 자기만족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문학의 최고 성취는 곧 아름다움이며 이 아름다움의 가치는 곧 예술의 가치라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작자는 마땅히 작품의 형식과 문자의 수식, 그리고 음률의 조화에 힘써야 하며 그 내용이나 효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백거이는 편마다 내용 없는 글이 있어서는 안되고, 민중의 병폐를 노래해야 하며, 궁률의 고상함이나 문자의 기발한 것은 결코 필요로 하지 않았는데, 만당에 와서는 이와는 완전히 상반된 주장이 나온 것이다. 그래서 만당의 시가는 양진 시대의 궁체시가 더욱 화려해져서 나타나고 맹한(孟韓)의 기교주의가 더욱 세밀해졌으며 여기에 유미주의가 첨가됨으로써 상징적이고 신비한 정취가 새로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학 사조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은 이상은과 온정균가 있으며, 온정균의 염체시를 더욱 관능적으로 발전시킨 한악, 애정시를 많이 썼던 시인으로 시에 소설적 정경의 유동성을 발휘한 杜牧, 격조있는 시를 많이 남긴 허혼, 중당 신악부의 흐름을 계승한 피일휴 등이 있다. 경쾌한 필치로 시를 지었던 두목(杜牧)과, 연애를 주제로 상징수법을 사용했고 칠언고시에 뛰어났던 이상은(李商隱)이 걸출하다.
여기에서는 유미주의 시가 작가들에 착안하여 이하 ․ 두목 ․ 이상은 ․ 온정균의 유미주의적 시풍과 그들의 대표적 시들을 소개하겠다.

목차

Ⅰ. 서문

Ⅱ. 본문
1.이하
2.두목
3.이상은
4.온정균

Ⅲ. 參 考 書 目

본문내용

당시(唐詩)는 보통 초당, 성당, 중당, 만당 4기로 나눈다. 이 시기의 문학을 이렇게 넷으로 구분하는 것은 唐詩批評에 관한 南宋 嚴羽의 설에서 비롯되었다.
만당시기는 문종 개성 원년(835)에서 애제 천우 4년(907)까지 71년 간 약 70년간의 중당시대(中唐時代)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내우외환(內憂外患)이 심각해진 시기로서 특히 환관(宦官)의 횡포가 심하여 그 결과 천자의 권위는 땅에 떨어지고 지방에서는 번진(藩鎭)의 세력이 커지는 등 조정은 붕괴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문화면에 있어서도 볼 만한 것은 거의 없고 문학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겨우 杜牧 ․ 李商隱 ․ 溫庭筠 등의 작가가 나왔는데 이들의 특징은 근체시(近體詩)의 기교와 섬세함을 본체로 하고 찰나적인 감각을 표현함으로써 자기만족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문학의 최고 성취는 곧 아름다움이며 이 아름다움의 가치는 곧 예술의 가치라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작자는 마땅히 작품의 형식과 문자의 수식, 그리고 음률의 조화에 힘써야 하며 그 내용이나 효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백거이는 편마다 내용 없는 글이 있어서는 안되고, 민중의 병폐를 노래해야 하며, 궁률의 고상함이나 문자의 기발한 것은 결코 필요로 하지 않았는데, 만당에 와서는 이와는 완전히 상반된 주장이 나온 것이다. 그래서 만당의 시가는 양진 시대의 궁체시가 더욱 화려해져서 나타나고 맹한(孟韓)의 기교주의가 더욱 세밀해졌으며 여기에 유미주의가 첨가됨으로써 상징적이고 신비한 정취가 새로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문학 사조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은 이상은과 온정균가 있으며, 온정균의 염체시를 더욱 관능적으로 발전시킨 한악, 애정시를 많이 썼던 시인으로 시에 소설적 정경의 유동성을 발휘한 杜牧, 격조있는 시를 많이 남긴 허혼, 중당 신악부의 흐름을 계승한 피일휴 등이 있다. 경쾌한 필치로 시를 지었던 두목(杜牧)과, 연애를 주제로 상징수법을 사용했고 칠언고시에 뛰어났던 이상은(李商隱)이 걸출하다.
여기에서는 유미주의 시가 작가들에 착안하여 이하 ․ 두목 ․ 이상은 ․ 온정균의 유미주의적 시풍과 그들의 대표적 시들을 소개하겠다.

참고 자료

<<中國文學發展史>> 劉大杰
<<詩論>> 金埈五
<<李賀論>> 周誠眞
<<反攻月刊>>, <李賀 ― 悲劇型的人物> 費海璣,
<<李賀詩選>> 劉逸生
<<李賀詩硏究>> 楊文雄
<<樊川文集>> 卷16 <獻詩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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