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의 이해]동방견문록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5.11.1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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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방견문록은 마르코폴로가 동방을 여행하면서 기록한 많은 자료를 모아서 집대성한 여행기이다. 이러한 13세기 무렵의 유럽인이 동방에서 보고 들은 것을 집필한 것이기에 그 시대의 서양인이 동양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시각에 대해서 관찰하여 보겠으며, 그에 앞서 이러한 서양인의 동양에 대한 시각을 정의하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겠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동방견문록은 마르코폴로가 동방을 여행하면서 기록한 많은 자료를 모아서 집대성한 여행기이다. 이러한 13세기 무렵의 유럽인이 동방에서 보고 들은 것을 집필한 것이기에 그 시대의 서양인이 동양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시각에 대해서 관찰하여 보겠으며, 그에 앞서 이러한 서양인의 동양에 대한 시각을 정의하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겠다.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에 대한 사이드의 연구는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또 하나의 시각을 제공한다. 사이드는 오리엔탈리즘을 크게 세 가지로 정의한다. 첫째, 동양에 대하여 연구하는 사람들은 오리엔탈리스트이며, 이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문이 오리엔탈리즘이다. 둘째, `동양`과 `서양`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존재론적이자 인식론적 구별에 기반한 사고방식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이다. 셋째,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억압하기 위한 서양의 제도 및 스타일이다. 요컨대 오리엔탈리즘이란 위에서 지적된 여러 의미들이 상호 의존 관계 속에 연결되어 있는, 곧 `동양`이라고 하는 독특한 존재가 문제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불가피하게 그곳에 조준이 맞추어지는 관심의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에 기반하여 유럽 문화는 일종의 대리물이자 은폐된 자신이기도 한 동양으로부터 스스로를 소외시킴으로써 자신의 힘과 정체성을 획득했다는 것이 사이드의 주장이다.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이드가 도달한 결론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인식이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지배하기 위한 권력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데 있다. 나아가 사이드는 동양에 대한 서양의 이러한 우월주의가 제국주의 문화에 교묘히 내장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문화가 각 사회의 가장 최상의 지식과 생각의 보고를 포함하는 개념이라면, 그것은 언제나 `우리`를 `그들`과 구별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오리엔탈리즘은 친구(유럽, 서양, `우리`)와 이방인(동양, 동방, `그들`) 사이의 차이를 확장하는 구조, 긍극적으로 현실에 관한 정치적 비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