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복지]영국의 노인주거보장이 한국의 노인주거보장에 주는 시사점

*시*
최초 등록일
2005.11.16
최종 저작일
1997.0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리포트이지만 논문쓰듯이 정말 열심히 여러책 읽어가며 연구해서 썼습니다. 교수님도 매우 만족하t시며 칭찬해주셨구요^^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II. 이론적 배경
1. 노인주택정책의 개념
2. 노인주택정책의 필요성

III. 영국의 노인 주거보장
1. 영국의 노인복지정책의 추구방향
2. 영국의 노인 주거보장 현황
3. 영국의 노인 주택 유형

IV. 한국의 노인주거보장
1. 한국의 노인복지정책의 추구방향
2. 한국의 노인주거보장
3. 한국의 노인주거보장 문제점
4. 한국의 노인주택공급 방향

V. 영국의 노인주거보장이
한국의 노인주거보장에 주는 시사점 및 발전 방향
1. 영국의 노인주택정책이 한국의 노인주택 정책에 주는 시사점
2. 한국의 노인주택 정책의 발전방향

VI. 결론

VII.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의 목적

현대 사회는 과학·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의 평균 수명이 지속적으로 연장되어 노인인구의 수와 전체인구대비 노인 인구비율의 증가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요인이 사회·경제적인 요인과 결합하여 사회문제의 양상으로 나타난 것은 서구의 선진 사회들의 공통된 현상중의 하나이다.
영국은 다른 서구의 선진사회들(유렵평균 13%)에 비하여 1960년대 14.7%에 고령사회에 진입하여 일찍이 노령화가 진행되어 노인 욕구문제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일찍 경험하였고, 이에 대한 노인복지정책이 일찍 수립되어 현재 노인문제에 대한 부담을 상대적으로 적게 느끼고 있다.
1601년 구빈법 이후 20세기 이전까지 많은 사회복지관련 정책이 도입되었으나, 노인만을 위한 최초의 사회복지정책은 1908년에 도입된 노령연금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1995년 연금법의 개정과 2005년 새로 시작될 예정인 연금법에 이르기까지 소득보장, 주택보장, 의료보장, 사회적 서비스 보장 등 많은 노인복지관련 정책들이 시행되었고 또한 시행될 예정이다. 이러한 노인복지관련 정책들 중에서 현재 잘 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노인 주거복지관련 정책에 관련하여 영국에서 정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황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현재의 우리 나라의 노인 주거복지와 비교하여 우리 나라의 노인 주거복지관련 정책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 이론적 배경

1. 노인주택정책개념

노인주택정책은 ‘노인에게 적합한 주택의 개발, 건설․공급․개보수, 주택의 유지관리 등 노인주택 자체에 대한 정책과 노인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고양할 수 있는 교통시설, 여가시설, 의료시설, 개호시설 등의 근린지역의 주거환경개선에 관한 정책을 말하며, 이러한 정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사회구성원 사이에 자유․평등․공평․적절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개입하는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노인주택정책의 필요성

주택은 경제재인 동시에 공공재적인 성격이 매우 짙은 재화의 하나이며, 특히 고령화 시대에 있어 노인주택의 경우 그 공공적 성격이 더욱 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주거보장정책은 사회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우리사회의 급속한 고령인구의 증가와 사회변화에 비추어 볼 때 그 공적 개입의 정도도 보다 강력하고 신속히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주택을 확보하고자하는 욕구는 인간의 공통적인 기본욕구이지만 특히 노인에게 주택보장정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의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임병우, 영국의 주요노인복지정책:한국 노인복지정책개발에 주는 시사점, 2004
박원석, “국토와 토지정책”, 범론사, 1995,
김태영, “노인복지의 새로운 동향과 실버산업”, 1992
김애란, 노인주택정첵의 현황과 발전에 관한 연구 ,1999
김정기, 노인주택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005
남희용, 노인 주거복지 향상방안
주택산업연구원, 노인주거복지향상을 위한 연구 ,1998
이영환, 영국의 노인주택정책 관련법, 2001

<사이트>

http://blog.naver.com/bjyy.do?Redirect=Log&logNo=120018766014 (11.5 네이버 블로그) http://www.gcomin.co.kr/data/241/F240239.html (11.6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beautiful60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7 (11. 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architown/9663274 (11.6 네이버 블로그)
*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복지]영국의 노인주거보장이 한국의 노인주거보장에 주는 시사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