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방법서설 서평
- 최초 등록일
- 2005.11.13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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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대명제로 유명한
프랑스의 합리주의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및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을 읽고 적은 서평입니다.
특이한 점은 저의 사견과 더불어 `합리주의 사조를 나타내는 근거들`을
직접 책에서 발췌하여 페이지수를 수록하였다는 점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l. 합리주의 철학’이란 무엇인가
ll. 합리주의 사조를 나타내는 근거들
1. 인간의 이성 및 추상적인 사유 중시
2. 경험적 인식에 대한 불신
3. 보편 과학· 보편 수학의 개념 등장
lll. 서 평
본문내용
1. 합리주의 철학’이란 무엇인가
합리주의 철학의 기본적 전제는 인간은 이성의 작용을 통하여 외계의 사물을 파악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은 주체로서 외계의 객체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르면 이성을 바탕으로 한 인간의 주관은 모든 대상의 궁극적 기준이 된다. 그리고 외계의 존재는 인식 대상이라는 객관이 된다. 즉 모든 존재는 인식과 인식 대상이라는 주관과 객관의 양극으로 구별되며, 객관은 주관에 비해 종속적 지위를 갖게 된다. 합리주의 철학의 관점으로 볼 때 주관의 인식 대상인 객관은 단지 주관의 인식을 위한 `질료`(matter)로서의 의미만을 가질 뿐이다. 그러므로 합리주의 철학의 본질은 객관이 소외된 주관 중심적인 것으로 대표적인 철학자로는 R.데카르트, B.스피노자가 그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근대 합리주의 철학은 중세의 질곡으로부터 인간의 해방과 인간 이성의 자유를 추구함으로써 모든 근대 사상과 철학, 특히 근대 사회 사상의 출발점이 되는 것은 바로 데카르트에 의해 최초로 정립된 “절대 개인(absolute individual)”의 개념은 18세기의 계몽주의 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2. 합리주의 사조를 나타내는 근거들
➀ 인간의 이성 및 추상적인 사유 중시
합리주의는 인식 과정 가운데서 이성적인 단계를 절대화하여 사유 또는 이성만이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는 인식론적 경향을 가진다.
‘우리가 유념할 것은 이성의 자연적인 빛을 증대시키는 일이다.’ - p.18
‘인간 정신은 어떤 것...(중략) 신적인 것을 지니고 있으며, 유용한 사유의 씨앗이 이 안에 산재해 있고...’ - p.31
‘이성 혹은 양식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들어 주고 짐승과 구별되게 해 주는 유일한 것이므로,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온전히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하고 싶고...’ - p.147
‘지식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 계획에 속하는 것은 지속적이고 어디에서도 단절되지 않은 사유 운동에 의해 그 전체 및 각각을 면밀히 검사해야 한다.’ - p.48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