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묵시문학의 기원
- 최초 등록일
- 2005.10.31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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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전체를 통한 묵시문학의 기원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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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이스라엘에 나타난 묵시문학 현상 : 그 배태된 상황
제 2장 ‘이사야56-66장’과 ‘제2이사야’의 환상과 제자들
제 3장 포로기 이후 제사장 통치제도의 기원
제 4장 스가랴 9-14장과 환상가들의 묵시문학적 종말론의 발달
본문내용
제 1장 이스라엘에 나타난 묵시문학 현상 : 그 배태된 상황
묵시문학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연구가 새로운 묵시문학의 시대를 우리에게 열어주었다. 사회제도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분명하게 수행하고 있는 다수의 사람들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특별히 “반문화(the counter culture)”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자신들의 삶에 대한 가치와 구조를 심오한 환상으로 보는 현상이 일어났다.
우리는 지금 갈림길에 서 있다. 한 세대는 경제성장에 의한 물질적 부를 최우선으로 자신들의 삶을 투여했고, 부모들이 전 생애를 들여 노력한 대가로 이룩한 결실들을 물려받은 자녀 세대는 “공허하다!”고 외친다.
이미 이루어진 땅의 풍부함 속에서 탐욕하며, 타락으로 비뚤어진 삶이라는 것을 분별할 줄 아는 사회일지라도 사회는 그 자체를 보존하려는 의지가 전혀 없이 결국은 수질 오염과 공기 오염으로 더럽혀진 상태로 내버려져 있다.
예언자 종말론으로부터 묵시문학 종말론이 전개되었다는 것으로는 “묵시문학”이라 명명된 모든 저작의 기원의 문제가 완전하게 해결되었다고 볼 수 없다. 각각의 특별한 저작에 대한 연구와 개별 전긍의 단위들에 대한 집중 연구만이 묵시문학 종말론뿐만 아니라 지혜 문학 요소의 기원과 다양한 외래 종교의 영향을 다루면서 그 기원의 문재를 해결 할 수 있다고 본다. 다행히도 이 연구는 중요한 묵시문학 저작에 대한 조사에서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이스라엘의 초기 문학에 관한 연구는 우주적 환상과 그 환상을 역사적 실제로 조정하는 행위 사이의 관계가 상당한 변화를 가졌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래서 예언자들의 독특한 의미는 중요하다.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신앙을 역사화 하는데 책임이 있는 자들이다. 즉, 예언자들은 우주적 환상을 실제 속으로 해석함으로써 좀 더 세속화된 인간적 세계관으로 신화를 기울게 만들었다.
묵시문학의 자료로는 제2이사야서와 제3이사야서, 그리고 “초기 묵시문학”이라고 불리는 스가랴 9-10장, 이사야 24-27장이 있다.
참고 자료
폴 핸슨, 『묵시문학의 기원』,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