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북한 연극의 장르와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5.07.05
- 최종 저작일
- 2005.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 연극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예술문학 장르의 법칙
2.연극장르의 체계
3.혁명연극
4.현대연극사의 전개과정
본문내용
3. 혁명연극
혁명연극은 항일 혁명연극을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진 이른바 성황당식 연극이다. 성황당식 혁명연극은 연극혁명에서 시작된다. 연극혁명이란 주체시대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혁명연극을 창작하는 것으로서 내용과 형식 및 창조체계와 창조방법의 혁명적 전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연극 혁명은 김정일의 지도에 의해서 성황당(78)이란 작품을 만들면서 시작되었으며 그 이후 혈분만국회(84), 딸에게서 온 편지(87), 경축대회(88), 3인1당(88) 등 5대혁명연극을 비록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혁명연극의 중요점은 김정일의 지도하에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이 점은 김일성 유일체제가 확립된 이후 후계구도를 계획하면서 김정일이 후계자로 표면위로 부상하는 시기와 일치한다. 이것으로 미루어볼 때 후계구도에서 가장 먼저 이양된 부분이 바로 문화예술 분야임을 알수 있다. 이는 북한에서의 선전과 선동전략에서 예술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짐작케 해준다.
1) 성황당식 혁명연극의 이론적 토대
(1) 성황당식 혁명연극은 주체문예이론과 생활 형식이론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혁명연극은 주체 시대의 자주적인 인간전형을 창조하는 것이며, 생활 형식이론을 근거로 하여 생활적인 형식을 기본으로 하는 입체적인 형식을 강조한다.
(2) 성황당식 혁명연극은 대본, 즉 희곡은 내용에 있어서는 자주적인 인간이나 인가느이 자주성을 위해 토쟁하는 인간 전형을 창조하는 것이며, 형식에 있어서는 그러한 내용을 현실생활과 성격의 논리에 맞게 자연스럽고 생동감있게 구성하고 배열하는 것이다.
(3) 성황당식 역명연극에 있어서 연출은 창조와 영도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 연출가는 창조자로서 희곡을 그대로 무대에 옮겨서는 안되며 창작적 주견을 가지고 무대를 형상화 해야 한다.
◦ 연출가는 모방, 도식, 교조를 배격하면서 발전하는 현실과 구체적 설정에 맞게 끊임없이 새로운 형상을 창조하여야 한다.
◦ 연출가는 무대 창작과정에서 대사를 중심으로 한 형상수단들을 연극적 형태의 특성에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
◦ 연출가는 무대 창조사업에서 집단의 창조정신과 창조능력을 끊임없이 발양시켜야 한다.
◦ 연출가는 예술지도에 있어서 즉흥, 경험주의를 없애고 과학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4) 성황당식 혁명 연극에 있어서, 연기방법론으로는 세가지가 있다
◦ 배우는 혁명적 세계관으로 무장하고 이에 의거하여 등장인물의 성격과 생활을 분석하여 재현해야 한다.
◦ 우리말과 화술의 표현수단에 대한 과학적 지식으로 말을 자연스럽고 진실하게 구사해야한다
◦ 이러한 대사에 알맞은 행동을 통하여 등장인물에 대한 연기를 진실하게 구사해야 한다.
(5) 성황당식 혁명연극에 있어서 무대는 입체화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