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원효사상의 현대적 조명
- 최초 등록일
- 2005.06.21
- 최종 저작일
- 2005.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원효사상에 대해서 조사하여 본문을 구성하였습니다.
자료가 많지 않아 작성하면서 조금 힘들었네요
목차
Ⅰ.원효사상의 시발점
Ⅱ.원효사상의 구심점
Ⅲ.원효의 사상
1. 정토사상
2. 일심사상
Ⅳ.결론
본문내용
이상과 같이 원효의 사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논의를 전개함에 있어서, 인간 원효가 불법에 뜻을 두고 불교사상을 차례로 접하면서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깨달음을 얻고, 또한 그의 불교사상을 어떻게 체계화하였는가를 알아보았다.먼저 원효에 대한 기존 연구 가운데 필자의 눈으로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행장을 선택하여 원효의 일생을 정리하여 보았고, 그 행장 가운데 원효 사상의 커다란 전기를 이루는 부분, 그리고 불교사상의 습득 과정을 중심으로 검토를 하여 보았다. 그리고 원효 사상의 체계화 과정을 이해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원효 사상을 나타내는 중요한 저술을 중심으로 그 저술의 차제 관계를 간략하나마 알아보았다. 그리고 원효의 일생과 저술의 선후관계를 고려해가면서 원효 사상이 체계화된 과정을 정리해 보았다. 여기에서 원효는 초기에 번뇌 가득한 마음을 맑히기 위한 유식에 관심이 있었으나, 그 번뇌가 바로 보리요 세속이 바로 열반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그리고 원효는 화엄사상에 기초하여 번뇌와 보리 세속과 열반, 진제와 속제의 구분과 흔적마저 없애버리는 사상으로 그의 일심사상의 철학적 틀을 완성하고, 다시 중생들 속으로 들어가 그 사상을 실천적으로 전개하는데 전력을 다하였다는 것으로 알아보았다.원효 사상의 틀이 화엄에서 완성되었다고 해서 원효 사상을 화엄으로 보는 것은 오히려 종파의 대립이나 모든 분별을 떠나고자 했던 원효의 본래 생각과 거리가 멀어지는 것은 아닐까? 차라리 원효만의 깨달음의 경지, 깨달음의 마음, 일심사상이라고 표현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서 체계화되었다고 본다면, 원효의 사상 전체를 제대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삼국유사」 권5, 권4
「대각국사문집」 권19
남동신, 「원효의 대중교화의 사상체계」
서울대 박사논문 P.112, 1995년
원효, 「해동소」
원효, 「무량 수경 종요」 「한국 불교 전서」 554장
원효, 「대승육정참회」
원효, 「금강삼매경론」 「한국불교전서」 권1
「대종경」 「서품」 2, 3, 15
「법계도기 총수록」 권 하1
「한국불교전서」6, P825 상
원효, 「이장의」
「기신론」
「대정장」 3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