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멀티미디어를 교육적으로 활용한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찾아서그것의 교육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해 보자.
- 최초 등록일
- 2005.06.20
- 최종 저작일
- 2005.04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멀티미디어의 유형으로는 가상현실과 게임, 키오스크, 교육용 타이틀, 그리고 전자출판이 있다. 이중에서 가상현실은 현제 군 부대에서 큰 비용이 드는 훈련, 비행기를 운전한다던가, 미사일을 발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보았고, 가까운 곳에서는 자동차 운전면허 장에서 사용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게임과 각종 교육용 타이틀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는데, 이 또한 학교에 선생님들이 직접 만들어 놓은 것들 등으로, 게임을 통해 여러 가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모습을 보았고, 키오스크는 박물관 같은 곳에서 그 유물이나 보물에 대한 지식을 손쉽게 터치스크린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았다. 전자출판은 쉽게 볼 수 있는 백과사전 종류의 타이틀을 예로 들 수 있다. 모두 빠른 지식의 검색과, 쉽고 간결한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점이 있지만, 그에 비해 소요되는 비용이 매우 많고, 효과적인 사용 및 지식 습득이 용이하게 하기 위한 제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멀티미디어를 교육적으로 활용 하는 모습을 보면, 우선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은, 가장 오래된 방법으로 음악 시간에 한 분야의 음악을 소개하고 그 음악에 대해 이론적인 수업을 마친 후 한번 직접 녹음해 놓은 시디나 테이프를 이용한 직접 듣는 방식의 수업이 있었다. 이는 직접 연주회장이나 콘서트홀에 가지 않아도 음악을 들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든 학생들이 집중 할 수 있을지는 의문 이라는 단점이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해서 전문 사이트에서 클립아트 와 동영상 등을 해당 내용에 관련 되어지는 것들을 받아서 파워포인트 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식의 수업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