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전반적특성
- 최초 등록일
- 2005.06.19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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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Ⅱ. 時調란 무엇인가
1. 개념 및 명칭
2. 기 원
3. 형 식
4. 작가 및 사상
5. 내 용
6. 사적 전개
7. 표현 기교
8. 미의식
9. 작품집
10. 특질 및 의의
Ⅲ. 結 論
본문내용
(1) 時調는 고전 시가 형태중 가장 오랜 동안을 우리 겨례와 함께 하고 내려온 시가 형태이 다. 時調는 고전 문학으로 시작되어 그의 기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현대에까지 이 어져 오고 있는 우리 고유의 시가 형태이다.
(2) 우리의 고전시가 중 양적으로 가장 두드러지고 또 작가면으로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 時調로써 그들의 감정과 정서를 읊었다.
(3) 古典詩歌中 가장 短形의 시가이며 時代의 변천에 따라서 엇시조와 사설시조로 발전되면 서도 처음 형성된 基本型이 그대로 보존되었다.
(4) 신라 향가로부터 시작된 감탄구는 속요와 경기체가를 통하여 후대로 연속되었고 또 그 것은 시조에 와서도 종장 시구에서 그의 자취를 살펴볼 수 있다. 즉 완성형의 향가인 십 구체 향가에서 쓰인 감탄사는 시조에 와서 아희야, 어즈버, 아마도, 두어라 등의 구로 다 양하게 쓰였다. 물론 이들의 구는 허사와 실사의 양면적인 의미로 볼 수 있지만 전통시 가여음의 계승임은 누구나 인정해야 할 것이다.
(5) 고전문학 형태중 그 시대의 전사회계층이 총망라된 시가였다. 다른 시가형태는 대체로 일정한 사회계층에만 국한된 문학이었으나 비로소 시조에 와서야 온 백성이 참여할 수 있는 국민문학이 되었다.
(6) 시조의 주제상의 특질은 애정, 취락, 한정, 자연을 흔히 읊어 우리 선인들의 사상과 관념 을 가장 잘 드러내 주었고 우리 민족의 전통과 향토성이 가장 듬뿍 담긴 시가라고 말할 수 있겠다. 사설시조에는 그 당시가 유교적인 도덕률이 온재하던 시대였는데도 남녀간의 애정을 적나라하게 읊어 평민 사회의 단면을 현실적으로 노출시켜 표현한 점이 특징이 다.
(7) 향가, 여요, 경기체가에서는 유교적인 관념의 농도가 짙은 노래는 거의 보이지 않는데 비하여 시조에서는 유교이념이 상당히 드러나 있다. 시조가 단형의 시가이었기 때문에 교훈적인 내용을 전달함에 효과가 컸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