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사] 채만식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5.06.1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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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 1 채만식의 생애
2. 2 채만식. 그의 희극 세계 구분
2. 3 작품의 분류
Ⅲ. 결론 - 시니미즘의 미학
※참고 - 작품 구조상과 본질상으로 분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설사 측면에서 70년대에 이르러 채만식에 대한 재평가 작업은 꽤나 활발했고 밀도있게 지속되고 있다. 많은 문학사가들은 채만식소설을 가리켜 『식민지 시대의 한국사회의 정신적 변동에 관한 중요한 고찰의 기록』이라고 하기도 하고, 정한숙도 『1930년대 근대문학의 수준에서 답보하던 한국소설을 현대문학의 수준으로 끌어올린 작가가 채만식이다』라고까지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 작가의 총체적인 문학사적 위치를 확정하려면 그 작가의 모든 작품과 또한 작품들의 모든 방향의 검토가 이루어져야 함은 당연하다. 그런 의미에서 소설에 밀려 다각적인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만식의 희곡작품을 분석하고 검토하자는데 그 목적을 둔다. 극작가 차범석의 지적과 같이 우리나라 문학사상에서 가장 특이하고도 독특한 작품세계를 지녔던 채만식이 수많은 소설을 집필하는 틈틈이 희곡도 써냈다는 그 정력과 재능도 높이 평가할 수 있으려니와 무엇보다도 그의 개척정신에 큰 뜻이 있다는 데에 동감을 하며 주목을 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 현대희곡사, 유민영, 새미출판사, 1997
▶ 현대희곡론, 양승국, 연극과 인간, 2001
▶ 현대희곡연구, 김성희, 태학사, 1998
▶ 현대극작가극작품론, 민병욱외, 삼지원, 1996
▶ 근대희곡창작과정연구, 김동권, 태학사, 1999
▶ 채만식 문학과 풍자의 정신, 정홍섭, 역락, 2001
▶ 채만식연구, 김홍기, 국학자료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