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매트릭스의 원소스멀티유즈(OSMU)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6.1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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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트릭스라는 문화상품의 마케팅 전략인 원소스멀티유즈와 그 특이점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애니매이션과 게임과의 관계가 주를 이룹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원소스 멀티유즈의 시작
Ⅲ. 애니메이션과 게임
Ⅳ. 엔터 더 매트릭스, 애니매트릭스 그리고 매트릭스 리로디드의 삼각관계
Ⅴ. 매트릭스 관련 상품들
본문내용
매트릭스는 영화의 성공으로만 멈추지 않았다. 마치 스타워즈 시리즈처럼 매트릭스는 여러 분야에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매트릭스의 팬들은 매트릭스와 관련된 세계관이나 그 뒤에 숨겨져 있는 이야기들을 알고 싶어 했고 이와 관련하여 많은 서적이나 다큐멘터리가 제작되기도 했다. 그 이후로 매트릭스의 팬들은 꾸준히 후속 편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결국은 2003년에 매트릭스의 후속 편이 나오게 된 것이다. 2003년에는 매트릭스의 2편인 매트릭스 리로디드(The Matrix Reloaded)와 매트릭스 레볼루션(The Matrix Revolutions)을 모두 만날 수 있게 되는데 이외에도 게임, 수집을 위한 인형 등 다방면에서 매트릭스와 관련된 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원소스 멀티유즈를 아주 다방면으로 펼친 것이다.
그렇다면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란 무엇인가? 원소스 멀티유즈란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장난감, 출판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 방식이다. 대충 정리하자면 이정도로 말할 수 있겠다. 이러한 원소스 멀티유즈를 사용했던 작품들은 정말 많았고 성공적이었던 것들도 많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것이 바로 이 매트릭스(The Matrix)다. 그 이유는 단순히 평면적으로 수익성 상품을 확장시킨 방식이 아닌 매트릭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시켜나갔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매트릭스의 진화된 원소스 멀티유즈 방식을 분석하여 원소스 멀티유즈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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