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 악장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5.05.19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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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서 힘들게 만들었던 발표문이었습니다. 좋고 알찬 내용이라는 점에는 자신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악장의 개념과 명칭
2. 연원
3. 시대적․사회적 배경 - 유교사상과 예악사상
4. 작자와 계층
5. 악장의 형태적 분류
6. 내용
7. 구체적 작품
8. 악장의 한계 및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악장(樂章)은 국가의 궁중음악으로서 작가층과 향유층이 모두 특정 귀족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귀족적 특징은 악장의 한계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목적성 문학은 그 목적을 달성하고 나면 으레 시들해지기 마련인 것이다. 또한 악장은 평민문학으로의 기반도 굳히지 못했기 때문에 소멸할 수밖에 없었다.
악장은 작자와 대상이 한정되어 있었고 그것이 창작되는 시간과 상황도 한정적이었다. 사실 이러한 요건들이 구비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창작될 필요가 없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불안정한 존재 양상은 결국 문학에 표현할 이념의 주체가 한정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악장이 창업이나 선왕의 송덕을 위한 특수층의 목적 문학이었기 때문에 일반성이 결여되어 있고, 음악의 예속물로 존재했기 때문에 독자성을 지닐 수도 없었지만 통시적인 입장에서 볼 때 악장이 갖는 국문학사적 가치가 결코 가볍게 평가되어서는 안 된다. 악장은 불가피한 사회적 요구로 등장하게 되는데 이러한 공적이고 서사적인 문학은 사회의 혼란이 정리되고 안정을 찾게 되면서 유교적 이념이나 질서의식을 노래하기 보다는 시간이 흐를수록 개인의 서정을 노래하는 사적이며 서정적인 시조나 가사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전환된다. 특히 훈민정음의 창제로 인해 악장은 획기적인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한시체의 악장이 훈민정음의 창제로 인해 국어체 악장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는 형식상의 새로움 뿐 아니라 내용적으로도 성숙하게 됨을 의미한다.
결국 악장에 있어서 그 율격이 정제되고 내용이 함축된 단형시가 형태로 변형된 것을 ‘시조’라 한다면, 산문적 성격을 지니고 내용이 확산된 장형시가 형태로 변형된 것을 ‘가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시조나 가사는 보다 다양한 모습으로 개인의 서정이나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생활을 표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악장이 과도기적 성격의 문학으로서 비록 국문학상의 뚜렷한 장르적 특징을 갖지는 못한다 할지라도 통시적 입장에서 볼 때 고려 가요가 악장을 통하여.....
참고 자료
여러 책들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