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조광조의 생애
- 최초 등록일
- 2005.05.17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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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광조의 생애
2. 성리학의 이상을 실천한 개혁 정책
(1) 조광조의 정치사상 - 지치주의
(2) 훈구와 사림 대립의 시발점 - 현량과
(3) 중종과 조광조의 대립 - 소격서
(4) 훈구파에 대한 공세 - 위훈삭제
3. 훈구파의 반격 - 중조의 신임을 잃다.
4. 조광조 사후 그가 남긴 것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4.조광조사후그가남긴것
후일 사림파의 승리에 따라 선조 초에 신원되어 영의정이 추증되고, 문묘에 종사되었으며, 전국의 많은 서원과 사당에 제향되었다.
이이는 <석담일기>에서 조광조가 뛰어난 재능에도 학문이 무르익기 전에 정치일선에 나가 좌초한 사실을 안타까워 했다.
“옛사람은 학문이 이루어지는 것을 기다려 도를 행하기를 구했고, 도를 행하는 요체는 무엇보다 임금의 마음을 바로잡는 데 있다. 공(조광조)은 아깝게도 현철한 자질과 경세제민(經世濟民)의 재능을 지녔으나 학문이 이루어지기 전에 너무 급하게 요직에 올랐다. 위로는 임금의 마음을 바로잡지 못하고, 아래로는 권문세가의 비방을 막지 못해 그 충성을 바치려 하자 참소하는 일들이 벌어졌다. 몸이 죽고 나라가 어지러워지자 뒷사람들이 이를 경계하여 감히 바른 정치를 해보지 못하게 만들었다.”
이이는 조광조로 인해 성리학이 숭상되고 왕도를 중히 여기는 기풍이 진작되었음은 높이 평가했다.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성리학자인 이황과 이이는 조광조에 대해 깊은 존중을 표시하고 그의 학문을 계승하는 것을 사림파의 정통으로 보았다. 하지만 그가 추진한 일련의 급진적 개혁이 학문이 무르익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된 점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조광조는 성리학 이념으로 무장한 사림파가 주체가 되어 모든 백성이 고르게 혜택받는 사회, 성리학적 이념이 온 나라에 두루 미치는 이상적인 사회의 건설이라는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 사회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개혁정책을 추진했다. 조광조가 추진한 개혁은 어쩌면 우리의 역사 발전 단계에서 가장 개혁적 조처들이었는지 모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