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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최종형태 구성으로 본 요엘서 연구

*황*
최초 등록일
2005.05.15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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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최종형태의 본문으로 본 12소예언서 전체 중에 요엘서가 가지는 의의
2.1. 연결고리가 되는 단어
2.2. 12소예언서 중요 주제어 관련
2.3. 주제 및 신학적인 연결

본문내용

최종형태의 히브리어 요엘서의 명칭은 לאוי(요엘=하나님은 야훼이시다) R. Klttel,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Stuttgart: Deutsche Bibelgesellschaft, 1967/77, 1009-1015.
이다. 우리는 브두엘의 아들 예언자 요엘에 대해서 최종형태의 요엘서에서는 그의 이름만 알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12소예언서를 연구해 나가고 있는 중심점은 지금까지의 연구가 12소예언서를 각 권으로 보았는데, 이를 12권으로 보지 않고 한권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먼저, BHS 본문 비평과 사역을 하고자 한다. BHS의 Apparatus criticus(비평장치) 전부와 소 맛소라, 대 맛소라 일부를 다루었다. 범위는 요엘서 1장-4장까지 한글개역은 3장까지 있으나 히브리어 본문은 4장까지 있다. 한글개역 및 한글 번역성경들에는 요엘 1장 1-20절, 2장1-32절, 3장 1-21절로 장과 절이 구분되어 있으나, BHS Text에는 요엘 1장 1-20절, 2장1-27절, 3장 1-5절, 4장 1절-21절로 장과 절이 나누어져 있다. 히브리 본문 3장 1절-5절은 한글 성경의 2장 28-32절이 된다. 개역성경 요엘서 3장은 히브리 성경 요엘서 4장이 된다. 본문의 요엘서 성경 본문은 히브리 성서 요엘서를 따랐다.
를 다루고자 하였다. 방법론은 통시적 방법인 본문비평과 공시적 성서연구방법으로서 최종형태의 구성비평의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본인의 시간의 한계성 때문에 요엘의 1-4장까지의 본문에 대한 사역은 마쳤으나 본문비평 작업을 다 마치지 못하였고 계속 진행하고 있는 중에 있다. 본인은 진전된 부분까지를 다루고 계속 기말까지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따라서 본인은 최종형태의 본문으로 12소예언서 중에 앞뒤 책들과의 연결고리가 되는 단어와 중요한 주제인 “야훼의 날”이 요엘서 자체에 여러 번에 걸쳐 나오는데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12소예언서가 한권이라는 하는 면을 구성비평을 통해 다루고자 한다.

참고 자료

DavidsonA. B., 히브리어 문법(제26판), 이영근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5.
Gesenius W., 게제니우스 히브리어 문법, 신윤수역, 서울: 비블리아 아카데미아, 2003.
Rolf Rendorff, 구약신학, 박경철 역, 인터넷자료.
Weil Gerard E., MASSORAH GEDOLAH, Romae:Pontificium Institutum Biblicum. 1971.
Weingreen J., 구약성서 히브리어 완성, 김재관역,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9.
강병도, The Charis Bible Commentary, 서울: 기독지혜사, 2003.
김경래· 함현주, 성서당 히브리어·한글사전, 전주대학교출판부, 1999.
안영복, 성경 히브리어 문법, 서울: CLC, 1985.
한동구, 히브리성경(BHS)용어사전, 서울: 도서출판 미크로, 1998.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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