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중문화] 와호장룡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5.04.0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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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 중에서도 영화의 음악감독을 맡은 탐 둔의 역할이 지배적이다. 탐 둔은 중국적인 음악요소와 서양의 그것을 잘 알고 있어서 국제적이고 포용력이 넓은 음악을 구사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역시 절제와 조화를 기본으로 삼고 있다. 복면을 한 소룡를 수련(양자경)이 쫓아가는 장면, 심야의 고풍스런 중국 집들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 명장면에서 음악은 그저 북을 두드리는 것으로 일관하고 있다. 숨죽이는 밤, 한발이라도 헛디디면 끝장이라는 느낌, 그런 것들을 긴박한 북 두드림이 절제된 어조로 표현하고 있다. 또 대나무 숲 대결 장면에서 역시 그리 튀지 않는 음악을 선보이고 있는데, 첼로 중심의 저음과 플루트의 환상적인 멜로디가 풀 스치는 소리, 칼 부딪치는 소리 등과 어울려 휘청거리는 대나무 가지 위에서 펼쳐지는 유연한 칼싸움을 뒤에서 받쳐주고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와호장룡은 전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고, 세계 영화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할 수 있었다. 와호장룡은 분명히 자신만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훌륭한 영화임에 틀림없다. 앞으로 세계 시장을 겨냥해 새롭게 만들어지는 우리의 영화 또한 와호장룡의 이러한 장점을 본 받아 만들어진다면 제 2, 제 3의 와호장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반드시 기억해 둬야 할 것은 와호장룡은 중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두고 있는 영웅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제작자들 또한 우리 문화를 중요시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우리의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은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과 취화선같은 영화들을 통해 이미 증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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