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무협소설에 대한 내용으로 A+를 받은 소중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무협소설이란?
1) 행협수단-무
2) 행협주제-협
3) 행협배경-강호
4) 서사구조
2. 무협소설의 문학적 근원
3. 무협소설의 발생과 구파무협소설
1) 남향북조(南向北趙)
2) 북파사대가(北派四大家)
4. 신파무협소설의 발생배경
1) 홍콩 신파무협소설의 발생배경
2) 대만 신파무협소설의 발생배경
5. 신파무협소설의 특징
6. 홍콩ㆍ대만의 신파무협소설
1) 홍콩의 신파무협소설
2) 대만의 신파무협소설
7. 김용의 무협소설
1) 프로필
2) 작품의 특징
3) 주요 작품소개
III.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은 사회주의 정권 수립 이후 금지되어 왔던 무협소설이 1980년대부터 다시 읽히기 시작했고 90년대에 들어서는 대중문학 중에서 가장 유행하는 장르가 되었다. 그러자 학술계에서 무협소설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했다.
중국의 대중문화에서 무협소설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더욱이 무협소설은 그것 자체로만 그치지 않고 만화, 영화, 컴퓨터 게임 등 다른 대중문화 장르에도 현저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협소설은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서 진지한 문화 연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본문에서는 무협소설이 무엇인지 신/구파로 나누어 자세히 살펴보고, 중국 무협소설 작가들 중 가장 영향력이 크고 중국인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김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의 내용은 무협소설의 문학적 연구에 대한 자료가 많이 없어서 두 세권의 책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Ⅱ. 본 론
1. 무협소설이란? 대중문학연구회, 『무협소설이란 무엇인가』, 예림기획, 2001년, 16~40쪽
무협(武俠)소설은 무(武)와 협(俠)이라는 커다란 두 가지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술(武術)이라는 것과 협객(俠客)이라는 것으로 독자들에게 허구라는 비현실 속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함으로 그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또한 역사성ㆍ문화성ㆍ교훈ㆍ연애 등 그 범위가 넓고, 장편의 드라마로서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무협소설에는 몇 가지 구성원리가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중 략>
2) 대만의 신파무협소설
대만 무협소설은 홍콩과 양상이 아주 다르다. 계엄령 치하라는 특수한 정치적 환경으로 인해 소위 ‘부비문인(附匪文人)’의 작품이 금지됨으로써 구파 무협소설이 금서가 되었고, 정치적 금기에의 저촉을 피하려다 보니 무협소설이 실제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것을 회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대만 특유의 무협소설은 50년대 후반 와룡생(臥龍生), 사마령(司馬翎), 반하루주(伴霞樓主) 등에 의해 시작되었고, 60년대 수많은 작품들이 나오면서 전성기를 이루었다. 대만 신파무협소설의 특징은 북파사대가의 영향을 받았지만 역사적 맥락을 벗어난 허구적 시공간을 설정하고, 정치권력이나 통치제도와 관련되는 이야기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 권선징악과 충효사상을 충실히 지키고, 보물찾기와 무림 제패가 중심적인 주제가 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陳山,『中國武俠史』, 서울 : 東文選, 1997
대중문학연구회,『무협소설이란 무엇인가』, 서울 : 예림기획, 2001
전형준,『무협소설의 문화적의미』,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김지석, 강인형,『홍콩영화의 이해』,서울 : 한울, 1995
오현리,『중국 무협영화 Ⅰ,Ⅱ』,서울: 한숲, 2001
후지이 쇼조,『현대중국, 영화로가다』, 서울 : 지호. 2001
김현우,『김용무협 소설의 반무협적 특징 연구-「녹정기」를 중심으로』,
대구 : 계명대 대학원.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