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사신학]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크리스천 문화생활에 대한 연구

*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3.30
최종 저작일
2005.02
3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A. 문제 제기
B. 연구 목적과 방법

Ⅱ. 칼빈주의 문화관
A. 문화에 대한 성경적 이해
1. 창세기에 나타난 문화명령
2. 문화명령의 완성인 구속사역
B. 칼빈주의 문화관
1. 변혁으로의 기독교 문화
2. 칼빈주의 문화관

Ⅲ. 대중문화의 이해
A. 문화에 대한 정의
B. 대중문화의 이해
1.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2. 영상문화의 이해
3. 사이버 문화의 이해
4. 영매문화의 이해

Ⅳ.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기독교 문화
A. 현대 기독교 문화에 대한 시각
B. 현대 기독교 문화 형성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A. 문제 제기
얼마 전 신문에 난 기사이다. “뉴질랜드인 3분의 2이상이 신을 믿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작 교회에 나가거나 기도를 하는 사람은 그들 중 절반도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67.7%가 신을 믿는다고 대답했고, 그 중 20.6%가 교회에 나간다고 응답한 사람이었다. 이에 녹스대 케빈 워드 박사는 과거에는 종교를 이해하는 기준이 교회 나가는 사람들의 수였지만 지금은 사람들이 스포츠 활동 등 해야 할 일이 많아지면서 종교를 갖고 있으면서도 교회에 나갈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여러 종교에서 좋은 점을 취사선택해 자신의 믿음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뉴질랜드인 68%가 神믿지만 21%만 교회다녀”, 『국민일보』, 2005. 1. 8. p.22.

이제는 종교 자체도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서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다. 종전의 맹신 또는 열정적 신앙의 모습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해 가며 맞춤형 종교의 형태로 변화해 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다원주의적 종교 형태를 가지게 되는 것은 문화의 흐름이 기존의 종교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았기 때문일 것이다. 즉 신본주의적 사고방식의 틀을 깨고, 인본주의적 사고방식으로 가치판단을 하며, 세계관을 성립하기 때문인 것이다.
종교 부분에서 이러한 변화를 가져왔다면 일반 사회 속에서의 문화의 변화에 대하여서도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현대 사회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 대중문화, 이 대중문화는 상당히 다변적이고 유동적이다.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새로운 문화의 집단이 만들어지는 사막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는 인간 존재에 있어서, 또한 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이기도 하다.
현대 사회의 문화라고 말하는 대중문화가 현대 사회를 주도하면서 나타나는 부가가치는 나라 경제에 있어서 실로 엄청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그러나 문화의 창출 자체가 인간중심의 문화로 표현되기 때문에 인간의 이성과 감성에 호소하며 나아가 감각적인 문화로의 발달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대중문화의 현실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특히 성경에서 말하는 문화의 바른 이해와 칼빈주의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가? 오늘날 대중문화 가운데 기독교 문화에 대한 시각과 기독교 문화의 형성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 것인가? 에 대한 문제 인식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Calvin, John.『구약성경주석: 창세기 Ⅰ』.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78.
Van Til, Henry R. 『칼빈주의 문화관』. 이근삼 역. 서울: 성암사, 1977.
강보형. 『노동 축복인가 저주인가』. 서울: 서로 사랑, 1998.
김성영. “위기에 청한 오늘의 문화. 교회는 대안을 가져야 한다”. 『목회자료 백과 13권:교회론과 목회철학』.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7.
나용화. 『칼빈과 개혁신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데오도르 플랜팅어. 『성경과 구원역사』. 김영철 역. 서울: 여수룬, 1990.
루이스 벌코르.『벌코프의 신학 개론』. 송종섭 역. 서울: 요나 출판사, 1994.
리처드 니버. 『Christ and Culture』. 김재준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3.
박양식. “영매문화와 그리스도인”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서 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0.
박종균. 『기독교와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성인경. 『아담과 문화를 논할 때』. 서울: 낮은 울타리, 1998.
서철원. 『하나님의 구속경륜』.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6.
이근삼 외. 『칼빈주의 특성과 강조점』. 서울: 엠마오, 1986.
정성구. “칼빈주의와 문화서설”. 『기독교와 문화』.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79.
폴 히버트. 『선교와 문화인류학』. 김동화외 3인 역. 서울: 죠이선교회출판 부, 1996.
신국원.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과 영상매체”. 『빛과 소금』. vol.14. no.4(1985)
이문식. “우리시대의 귀신 문화”. 『빛과 소금』. vol.14. no.4(1985)
이상원. “점치는 나라와 하나님의 백성”. 『목회와 신학』. vol.187. no.1(2005)
이영제. “인터넷에 난무하는 음란성 성(性)문화”.『기독교사상』. vol.518. no.2(2002)
홍치모. “칼빈주의가 문화에 미친 영향”.『신학지남』. vol.52. no.3(1985)
『Baker's 신학사전』.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89. “일하다” 항목.
『기독교대백과 사전』. 6권. 서울: 기독교문사, 1982. “문화와 예배” 항목.
『성경배경주석: 구약』.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1. “하나님의 형 상” 항목.
“뉴질랜드인 68%가 神믿지만 21%만 교회다녀”, 『국민일보』, 2005. 1. 8. p.22.
“주요일간지 무속광고 ‘위험수위’”, 『국민일보』, 2005. 1. 26. p.30.
“시간이 없어 책 못읽는다?, TV시청 하루3시간 뭔가”, 『한국일보』, 2005. 1. 3. p.26.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news/
국민일보. http://www.kukminilbo.co.kr/event/serial/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http://www.iapc.or.kr/
*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Martin Luther (마틴 루터, 1483 - 1546) 5페이지
    받고 비텐베르크 대학 신학교수로 부임하여 학생 지도와 신학 연구에 몰두하였다 ... 종교개혁의 근본사상은 신앙주의와 성서주의입각하고 있다. 3)신교(종교개혁 ... 신본주의에서 인간주의로, 신학에서 고대학문과 문예의 부흥으로, 종교중심의
  • 한글파일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크리스챤 생활 21페이지
    (논 문) -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하여 현대 크리스챤문화생활에 대하여 ... 칼빈주의 문화관15 제 4 장 현대 크리스챤문화생활23 1. ... 문화대한 기독교적 관점6 제 3장 칼빈주의 문화관11 1.
  • 한글파일 [신학]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기독교인의 문화생활 29페이지
    [논문 :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크리스챤문화생활”] 차 례 ... -------17 제4편 현대 크리스챤문화생활 제시 ---------- ... 칼빈주의 문화관 -------------------------------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사신학] 칼빈주의 문화관에 입각한 현대 크리스천 문화생활에 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