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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제자백가 사상에 대하여

*영*
최초 등록일
2005.03.11
최종 저작일
2003.10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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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사상에대해서 모두 모았습니다. 유가의 공,맹,순은 물론 도가, 법가,묵가,종횡가,농가,소설가,음양가... 등 장장 20페이지에 걸쳐 있습니다. 당연히 에이뿔 받았구요~^^

목차

1. 제자백가의 등장배경(혼란한 시기의 사상)
2. 공자
3. 유가(儒家)
4. 도가사상과 도교
5. 유교와 도교의 뿌리의 차이
6. 묵가(墨家)
8.명가(名家)
9.음양가(陰陽家)
10.종횡가
11.잡가
12. 농가
13.소설가
14.동양사상에서의 제자백가의 중요성

본문내용

1. 제자백가의 등장배경(혼란한 시기의 사상)

주(周)나라 평왕(13대)이 낙양이란 곳으로 천도한 이후를 '동주' 시대라 하는데, 이를 다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나눈다. 이와 같은 분류기준은 춘추라는 역사서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춘추시대에 들어서면서 주나라는 힘이 약해 지는데 천자로서의 힘을 상실하고 서서히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기 시작한다. 결국 주나라 초기의 1천여국이나 되던 제후국은 10여개국으로 정돈되는데, 이 가운데 패권을 잡은 제후를 춘추오패(春秋五覇) 라 한다. 기원전 453년 진(晋)나라가 한(韓), 위(魏), 조(趙)의 세 나라로 분리되면서 전국시대가 펼쳐진다. 춘추시대는 패자들이 힘이 약한 주나라 왕실을 존중하였으나, 전국시대는 이런 생각이 없어지고 오직 힘에 의해서만 대결하는 약육강식의 시대가 되었다. 이같은 힘의 논리에 의해 전국칠웅이 성립되었다.
이로써 영토를 나누어 준 봉건과 종법제도의 기초 위에 건립된 구질서는 근본적으로 동요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각 제후국은 경제적으로 인재를 얻어 개혁을 하고 부강을 도모하니 각 나라들은 말하자면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아 효과적인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할 인재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 때까지 관부(官府)나 귀족이 독점하고 있던 학문과 지식이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확대되기에 이르렀는데, 이러한 사상의 자유와 지식의 확대로 인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신분상승을 실현코자 하는 강력한 사회적 욕구가 분출될 수 있었다. 또한 학자를 우대하는 풍조를 들 수 있다. 전국시대 각국의 경쟁은 자연히 부국강병의 추진으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능력있는 학자[士人]를 우대하는 풍조가 팽배하였다. 게다가 각국의 분립이 사상의 다양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었다. 국가권력이 강력하면 사상과 학문을 통제하기 쉬워 다양한 사상의 발달은 어려운 법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각 파의 학설이 쉽게 용인되었으며, 또 사실상 이것들을 모두 하나로 통일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정치적 혼란이 도리어 사상의 자유를 보장하는 결과를 낳았고, 각기 학파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모든 사상의 종사(宗師)를 합칭하여 제가(諸家), 온갖 사상을 합칭하여 백가(百家)라고 했다.

참고 자료

1. 中國思想史 - 1990, 박일봉 편역 (육문사)
2. 중국의 사상 - 1991, 우노데쓰도 지음 (대원사)
3. (新譯) 諸子百家 - 1999, 김영수, 안길환, 공찬역 (명문당)
4. 중국사상사 - 1999, 오재환 (신서원)
5. 『史記列傳』上 - 1997, 司馬遷 著, 丁範鎭...共譯. (까치)
6. 『老莊思想』文學과 知性社 - 1980, 朴異民 著.
7. 『中國哲學大綱』- 1985, 張岱年 著, (중국사회과학출판사)
8. 『莊子哲學』- 1999, 劉笑敢 著, 최진석 譯 (소나무)
10.『노자와 장자의 철학사상』- 2002, 金星元, 安吉煥 編著 (明文堂)
11.『동양사상과 환경문제』, "노장철학의 자연관" - 1996, 이강수 著, (모색)
12.『유학자들이 보는 노장철학』- 1996, 조민환 著 (예문서원)
13.「장자의 철학사상에 관한 연구」- 1982, 李現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老子哲學에 있어서의 自然의 問題」- 1986, 李揆相,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老子의 萬物論과 人間觀 硏究」- 1996, 黃炳潤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孔子의 學問觀」- 1990, 李完栽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孟子에 있어서의 '存心'의 槪念」- 1989, 林憲圭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8.「荀子의 정치사상 연구」- 1987, 김성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墨子의 兼愛說의 연구」- 1986, 崔鎔朝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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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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