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론] 실크로드 둔황의 역할과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5.01.20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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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실크로드
2. 동서통로요 전초기지인 둔황
3. 둔황예술
4. 둔황석굴
5. 둔황예술의 힘
Ⅲ. 맺음말
본문내용
한편 로브노르의 남안을 서쪽으로 향하여 우전에 이르는 남도는 점차 이용도가 낮아졌다. 그 때문에 당나라의 서역경영은 제2차의 서역북도에 따라 행하여졌으며, 후대에 톈산남로의 호칭이 생기게 된 것도 같은 서역북도였다. 실크로드는 타클라마칸사막의 주변에 산재한 다수의 오아시스 나라들의 대상활동으로 유지되었으며, 그 무역의 이익은 동방에서 중국인을, 북방에서 유목민을, 또 남방에서는 티베트인을 끌어들여 그들에 의해 강화되었다. 그러나 한편 이와 같은 외부세력에 의하여 시장이나 상로를 독점하려는 군사적 진출이 있었기 때문에 아시아의 형세를 좌우할 만큼 되어 있었다. 이 길의 동방과의 연결은 BC 2세기 후반의 한무제 때라고 하지만, 그보다 2세기 앞서서 이미 동서의 교섭이 있었던 증거가 지적되고 있다. 그것은 중국의 전국시대부터 한대 초기에 걸쳐 간쑤성 서부를 점거하고 있던 월지가 비단의 중계무역에 종사하였기 때문이다. 그것은 당시 서역의 옥이 월지의 중계로써 활발히 중국으로 수입되었고 이것을 중국인이 우씨의 옥이라고 부른 데에서 추측된다. 그 옥의 대가로서 당연히 비단의 수출을 생각하게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동서무역은, 한무제 때에 이르러 크게 조정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장건이 서역으로 특파(BC 139~BC 126)된 것을 계기로 하여 처음으로 서방의 사정이 공적 기록에 오르게 되었다. 그 후 역대의 왕조는 동서의 무역에 열의를 나타내어 실크로드를 통과하는 여러 오아시스 나라들을 정치적으로 지배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였다. 이와 같은 정세하에서 서방의 물건이 활발히 중국으로 도래하였으며 서방의 문물, 특히 이란의 조로아스터교 ․마니교 및 로마에서 이단시되었던 그리스도교의 한 파인 네스토리우스파도 중국으로 전래되었다.
참고 자료
허세욱 교수의 실크로드 문명기행/허세욱/(주)대한교과서
실크로드가 남긴 역사세계를 찾아 (1)/김성곤/(주)이상건축
문명의 실크로드/정수일/효형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