茅盾마오뚠과 子夜자야
- 최초 등록일
- 2004.12.06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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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마오뚠의 작품 자야에 대해 정리한것입니다
목차
1.<작가 茅盾>
2.<茅盾의 작품 세계>
3.<시대배경>
4.<‘子夜’는 ‘한밤중’과 ‘새벽녘’>
5.<전체 흐름 및 작품감상>
본문내용
茅盾의 작품 세계>
5.4운동 시기에 마오뚠은 문학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문학이론과 외국의 문학작품을 소개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었다. 그는 1921년에 성립된 '문학연구회'의 발기인의 한 사람으로서 "소설월보"를 주관하면서 문학 속에 사회와 인생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의 초기 작품인"식"에서는 1927년 전후의 사회생활을 반영하면서 현실사회의 전도에 대해서 비관과 실망의 정서를 표출하였다. 1930년대에 좌련에 참여하면서 작가는 창작의 황금시기를 맞게 된다. 즉 "한밤(자야)","임씨네 가게(임가포자)", 그리고 "봄누에(춘잠)" 등은 모두 1930년대 중국의 전래적인 농촌생활을 묘사하고 있다. 항전 시기에는 작가가 무한, 광주, 홍콩 등에서 유랑생활을 하며 장편 "첫 단계의 이야기", "부식" 등의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중국인민의 한일정신을 표현하고 침략자인 일본 제국주의의 죄악상을 폭로하였다. 그 이후의 작풍은 중국 공산당에의 충성과 합당성을 강조하여 문학적 가치는 적다고 볼 수 있다. 마오뚠은 그의 소설에서 전체적으로 시대의 역사 면모를 반영시키는 소재를 택하고 있으며, 그 소재 하나하나를 운용하여 여러 방면의 사회생활을 표현한다. 작가는 더구나 각양각색의 인간상을 제시해 주는 점에 대해서도(즉, 일종의 전기소설) 심혈을 기울여서 "센싱하이를 그리며(억세성해)"는 숭고한 이상을 품은 음악가 센싱하이(세성해)의 기백을 구가하였고, "샤오홍의 소설__후란허전"은 "후란허전"에 대한 평론이면서 여류작가 샤오홍의 후반 생활과 그 심경을 묘사하였다. 그리고 작가는 하층민의 생활에 대해서도 주시하였는데, "아시의 이야기(아서적고사)"는 농촌아이의 기아상을 묘사하고 있다.
마오뚠의 작품에 있어서 체재의 다양성과 등장인물 성격의 구성상의 특성 등은 그의 창작 예술성을 돋보이게 한다. 이러한 성취는 우연히 얻어진 것이 아니라 풍부한 생활 경험이 바탕이 되어서 가능한 것이었다. 단편 "전당포 앞에서"는 중국인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가에 대해 심각하게 강구해 보고자 하는 개혁적인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