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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이론] 공자의 知개념의 변화와 정치철학

*영*
최초 등록일
2004.12.01
최종 저작일
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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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자의 知개념의 변화
2. 공자 정치철학의 핵심요소
(1) 종주와 정명
(2) 仁
(3) 정치의 개념, 이념, 방법
(4) 仁治사상과 君子

본문내용

공자는 30~40대 소장시절 하늘과 귀신을 공경하되 멀리한 周文化에 충실하였다. 이것은 하늘과 귀신의 존재를 부정한 것은 아니나 하늘과 귀신은 세계운행과 인간생활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합리주의적 ‘천인무관론’에 기초한 천인분리․경원론이었다. 이 시기에 공자는 신, 천명, 천성, 천도 등에 대해 평소 언급치 않고 논의조차 거부하는 소박한 합리주의자의 자세로 일관하였다. 또한 공자는 知=知人이라고 하였고 知人이란 인간사와 정치사회에 대한 합리적 지식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공자의 관점을 정리해 보면 ‘知란 종교적 신앙과 지식을 구분한 후에 탈종교적(합리적)으로 知人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장시절 공자의 관점은 칸트가 소장시절 18세기 계몽주의 영향 하에 순수이성과 실천이성을 구분하고 신과 종료를 인간이성의 테두리 안에서만 인정했던 입장이나, 에피쿠로스가 신은 세계운행과 인간생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주장하며 신들을 폴리스와 폴리스의 중간지대에서만 살도록 했던 소박 합리주의 관점과 유사하다.
그러나 知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공자가 50이 되서 혁명적 전환을 일으키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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