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오리엔탈리즘의 비판적 이해와 극복.
- 최초 등록일
- 2004.11.30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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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리엔탈리즘의 시각으로 쓰인 외국서적(앨퍼드 작)을 비판하고, 오리엔탈리즘의 시각으로 만든 외국 영화(티벳에서의 7년) 비판하고, 임권택감독 작품중심으로 우리영화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비판 함으로, 극복방안 이끌어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1 한국인의 심리에 대한 보고서에 대한 비판적 고찰
본론2 -1한국인의 ‘우리’에 대한 고찰
본론2 -2한국 단편소설에 대한 앨퍼드의 시각 비판
본론2-3 수치심과 죄의식의 우열비교에 대한 비판 본론3- 서양과 한국 영화에서 드러난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비판
본론3-1영화에서 드러난 서양의 오리엔탈리즘 비판- 티벳에서의 7년을 보고...
본론3-2 한국의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비판-취화선 비판...
결론- 오리엔탈리즘의 극복
본문내용
1 서론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루드 베네딕트라는 인류학자에게 일본에 대한 총체적인 문화 연구를 의뢰한다. 베네딕트는 실제로 일본에 가서 연구한 것이 아니라, 영화나 잡지 소설, 포로들과의 인터뷰 등을 종합해 '국화와 칼'을 집필했다. 그리고 베네딕트는 서양인으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충, 효, 은혜 등과 같은 덕목들을 밝혀냈다. 사실, 서양인이 동양의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 상대적인 시각을 갖고, 그 나라의 특성을 인정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인간의 의식은 엄밀한 의미에서 완전할 수도 객관성을 지닐 수도 없다. 인간은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바라볼 때 이미 지니고 있는 관념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대부분의 서양 오리엔탈리스트들이 동양이라는 '타자'에 대해 내놓는 분석은 신비하고 비이성적이고, 미개하고, 정적인 문화라는 것이다. 또한 헬렌 조페에 따르면, 서양사회에서 진행되어온 '타자'에 대한 폄하는 위기의 시기에 더욱 증폭된다고 했다. 따라서 제국주의 시대, 서구의 침략은 동양이라는 '타자'에 대한 폄하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각주에 다 나와있습니다~ 한 5~6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