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카스트와 인도 사회
- 최초 등록일
- 2004.11.29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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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족과 친족
1.1. 가족과 인생 단계
1.2. 친족의 성격과 혼인의 규칙
본문내용
인도의 사회를 구성하는 최소의 집단은 다른 사회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족이다. 그런데 인도 전역에 나타나는 가족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이미 고대 문헌에서부터 존재하였으니, 합동 가족과 핵가족, 부계제와 모계제, 일처혼과 다처혼 등 상반하는 가족 제도가 병존해 왔다. 오늘날 인도 공화국에 대해서 보면 힌두교도를 비롯하여 이슬람교도, 크리스트교도, 조로아스터교도들이 각각의 가족법을 가지고 있고, 또한 산악, 구릉지대에 사는 부족민들도 각각 독자의 관습법을 따르고 있다.
힌두교도에게 가족은 가장을 중심으로 종교 의례를 공동으로 행하면서 공동의 경제 행위를 하는 곳이다. 이는 합동 가족이라 부르는 대가족을 그 이상적 형태로 하고 있는데, 전형적인 가부장적 남성 중심의 성격을 띠고 있다. 합동 가족에는 가장과 그 형제들, 그들의 처와 자식, 가장의 미혼 자매 등이 같은 집안에서 살면서 가옥이나 전답 그리고 그 외의 재산을 공유하고, 같은 부엌에서 요리한 음식을 먹고, 가정 제사를 공동으로 행하는 가족 형태를 말한다. 공유 재산은 가장이 관리하고, 그는 그들의 재산에 대해서 실제상 소유권을 이행한다. 가장이 아버지의 생전에 재산을 상속한 경우에는 그는 양친이나 숙부 부부, 미혼의 숙모 등의 부양 의무를 지게 된다. 이러한 합동 가족이 전통적으로 이상적 전형으로 자리잡게 된 것은 집안 공동 소유의 토지를 공동으로 경작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형태일 뿐 현실의 모습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