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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 사상의 이해]노자와 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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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1.14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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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관

문명의 폐해

노자 사상의 이해

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

無名, 萬物之始; 有名, 萬物之母.

故常無欲, 以觀其妙; 常有欲, 以觀其徼.

此兩者同, 出而異名,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

도교의 성립

황로학

현학

민간 도교의 발생

도교의 양생술



본문내용

도교는 전국 시대의 신선학에서 기원하는데 그 사상적 연원은 상고 시대의 무축 문화와 은주 시대의 귀신 숭배 사상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도교가 정식으로 형성된 것은 동한 말기의 순제 때이다. 그 후 위진남북조 시대에 도교가 유행하기 시작하여 당송 시대에 크게 번성하다가 명청 시대에 이르면 쇠퇴의 길로 접어든다.
도교는 다음 세 가지의 사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는 고대 사회의 귀신 숭배 문화이고 둘째는 전국 시대 이래의 신선방술사상이다. 셋째는 노자의 도가 사상이다. 신선학과 도가 학설이 연계되기 시작한 것은 한나라 초기에 들어서이다.
한대의 상층사회에서 신선가의 사상이 유행한 것과 달리 민간에서는 최초의 도교 조직이 창건되어 널리 전파되었다. 이것은 동한 말기 농민 봉기가 종교를 이용하여 조직적으로 군중을 동원하고 선전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당시 민간에서는 양대 도교 조직이 나타나는데 하나는 장각이 지도한 태평도이고 다른 하나는 장씨 형제가 영도한 오두미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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