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종류별 제작기법
- 최초 등록일
- 2004.11.12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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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애니메이션 제작의 순서
(1) 그림 애니메이션
(2) 컴퓨터 애니메이션
(3) 모델 애니메이션
2. 그림 애니메이션
(1) 제작도구와 장비
(2) 로스트럼 카메라
(3) 레이아웃
(4) 셀
(5) 컷아웃 애니메이션
(6)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7) 모래 및 유리 애니메이션
3. 모델 애니메이션
(1) 제작도구와 장비
(2) 퍼핏 애니메이션의 제작
(3) 인형의 움직임 만들기
(4) 무대세트의 설치
(5) 촬영 및 조명
본문내용
(7) 모래 및 유리 애니메이션
모래와 유리를 사용한 양 기법에서는 후광을 비추거나 밝은 표면의 유동적인 물체(fluid substance)에서 이미지가 만들어 진다. 그리고 유동적인 물체로 만들어지는 흔적은 촬영한 동안은 유지되지만 다음 동작이 이루어질 때는 변화할 수 있다.
선으로 그려진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 달리 모래나 유리 애니메이션은 그림물감이나 모래로 선을 긋거나 솔질해 빛과 그림자의 영역에 영상을 만든다. 그림물감을 사용하면 이미지를 완벽하게 색칠할 수 있지만, 모래는 보통 단색으로 이루어진다.
애니메이션의 동작은 프레임별로 그림을 천천히 수정하면서 만든다. 물론 모래는 유동성이 계속 유지되지만 그림물감은 습한 상태로 유지시켜야 한다. 늦게 마르는 유성물감은 가장 좋은 재료이다. 유성물감을 사용하지 않을 때 촉촉한 천으로 덮어두기만 하면 마르지 않아 라이트박스에서도 같은 장면을 며칠에 걸쳐 작업할 수 있다.(이 기법의 예는 108쪽에 나와 있다.)
카메라로 직접 촬영하면서 작품을 만드는 컷아웃 애니메이션처럼 이들 기법은 혼자 작업하는 영화제작자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즉흥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그림솜씨에 자신만 있으면 된다. 물론 애니메이션 전체가 이런 식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로스트럼 카메라를 무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모래와 유리 두 기법에는 바탕재료로 유리가 가장 좋다. 하지만 모래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우리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모래에 색칠을 할 때는 깨끗이 닦아 낼 수 있고 물기가 흡수되지 않는 표면이어야 하므로 유리를 사용해야 한다. 유리 아래에 라이트박스를 두면 작업이 훨씬 더 용이해지지만, 라이트 박스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유리가 유용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동작의 지침으로서 유리 아래에서 사전에 중요한 위치를 그릴 수 있다는 점이다. 모래를 조명 위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때는 밝고 어두운 이미지를 대조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흑백 필름으로 촬영할 수 있다. 만약 이미지가 양각에서 음각으로 된다면 어두운 배경 위의 하얀 모양이, 하얀 바탕위의 어두운 모양으로 바뀐다.
참고 자료
- 참고 -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의 모든 것
리처드 테일러 / 한창완
애니메이션의 이론과 실제
존 할라스 / 이일범
애니메이션 용어사전
넬슨신 / 한창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