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동유럽사] 모스끄바루시와 러시아정교
- 최초 등록일
- 2004.10.21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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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스끄바 루시와 러시아 정교
2. 몽고 지배하의 러시아 정교
3. 성스러운 러시아 : 러시아 정교문화
1) 모스끄바 제 3 로마설 : '성스러운 러시아'
① 등장 배경
② 모스끄바 제 3 로마설
③ 창조와 종말, 부활 - 새로운 시간 개념
2) 안드레이 루블료프 - 독창적인 러시아 양식의 구현
3) 니꼰의 개혁 - 정통과 이단
4. 모스끄바 루시 시대 러시아 정교가 갖는 의미
본문내용
1. 모스끄바 루시와 러시아 정교
끼예프 루시 시대 블라지미르 대공이 정교를 수용한 이후, 러시아 정교는 러시아 문화의 근간이자 핵심적 요소로 자리해왔다. 특히 모스끄바 루시 시대는 '모스끄바'라는 도시 자체가 수도원으로 묘사 될 만큼 정교 문화가 꽃피웠던 시기였다. 그렇다면 모스끄바 루시의 러시아 정교가 갖는 역사적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 '모스끄바 제 3 로마설'과 '안드레이 루블료프', '니꼰의 교회개혁' 등을 통해 모스끄바 루시 시대의 러시아 정교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몽고 지배하의 러시아 정교
속령 러시아 시대에 교회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몽고의 종교 관용정책의 결과이다. 따따르는 가혹한 수단을 동원해 무자비하게 경제적 수탈을 결행하였지만, 전통적 관습이나 문화는 인정해 주었다. 이는 칸은 동서 문화를 존중했고 어떤 종파라도 성직자들의 기도는 내세의 명복을 위해 도움이 될지 모른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방적인 종교정책은 각 종교가 엉켜있는 중앙아시아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지배층이 불교도인 퀴췰릭을 정벌할 때, 그는 민중의 대부분이 지배층과는 달리 이슬람교도인 점을 이용해 이슬람 옹호를 선전했다. 민중들은 몽고군을 해방군으로 여길 정도였다.
이와 더불어 정교회 주교들은 칸의 요구대로 기도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몽고에 대한 적대적 태도를 보이기는커녕 공후들을 도와 조공납부에 차질이 없도록 인민들을 설득하였다.
참고 자료
1. 박태성, 『역사속의 러시아문화』,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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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니콜라스 V.랴자노프스키, 『러시아의 역사』, 까치,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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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무열, 『러시아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