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론] 현대사진의전개 현대사진작가 (표지있음)
- 최초 등록일
- 2004.10.16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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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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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상언어와 새로운 의식
2. 현대사진의 전개
3. 현대사진의 구조
4. 작가조사.
5. 현대사진을 바라보는 결론으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속의 사진
본문내용
사진과 미술이 공생관계나 우열의 가름을 위한 만남이 아니라 '작가'를 구심점으로 작가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 위해 선택된 것은 근래의 일이다. 19세게 근대미술의 형성기에 다양하게 오고갔던 사진과 미술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20세기에 들어와 한풀 꺾이게 된다. 여기에는 미술이나 사진 모두가 모더니즘이라는 커다란 테두리 내에서 각자의 길을 걷게 된 이유와 함께 20세기 초 알프레드 스티글리츠를 통해 사진이 그 전에 볼 수 없었던 눈부신 진보를 한 이유도 있다. 사진의 힘이 외부로부터의 어떠한 충격도 흡수하여 소화할 만큼 강해졌고,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표면적으로만 비교하여 본다면 19세기와 마찬가지로 분명 사진과 미술의 관계를 끄집어 낼 수 있음에도 거기에 대한 논의는 활발하지 않고, 또 그럴 수 밖에 없다. 사진은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사진미학 확립기를 출발해 워커 에반스, 로버트 프랭크를 거쳐 1960년대에 모더니즘 사진의 꽃을 개화시킨다. 그러나 이때부터 또다시 사진과 미술과의 관계에 주목하게 되는데, 19세기 상황과는 달리 다소 복잡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첫 번째 징조는 1967년 조지 이스트만하우스에서 있었던 [컨템포러리 포토그래퍼즈/영원한비젼]전시회라고 생각된다. 얼핏 1966년의 [컨템포러리 포토그래퍼즈/사회적 풍경을 향하여]의 후속 전시회로 보이지만 비전의 영원성, 비저느이 전통성 고수라는 제목과는 달리 로버트 하이네켄, 제리 율스만, 레이 메츠커 등 동시대의 게리 위노그랜드, 리 프리들랜더, 다이언아버스와 같은 작가와 다른축에 있는 사진가들이 참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web문서
진동선의 하우포토넷
[사진예술](1994년 8월호)
[사진예술](1995년 10월호)
사진가박덕률현대사진론 - http://user.chollian.net/~dugruri/main/hyundai.htm
랄프깁슨 / 이영욱 - 중국 연변대학교 사진과 교수
듀안마이클 / http://www.sys-dev.info/etc/photohistory09.htm
마이너화이트 / http://blog.naver.com/foxylady00.do?Redirect=Log&logNo=120000902973
-사진 이론과 실기 (정한조 조인상지음)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