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안빙몽유록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10.15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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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안빙몽유록>의 이해
2.작가 신광한
3.몽유록 소설이란?
4.참고문헌
본문내용
몽유의 문학적 전통을 이어받아 소설 ‘몽유록’이 나타나는 것은 선초이다. 김시습(金時習) ≪금오신화 金鰲新話≫ 속의 〈남염부주지 南炎浮洲志〉는 바닷 속의 한 섬인 남염부주라는 이계로의 몽유를 다루었고,〈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은 용궁에의 몽유를 다루었다. 위의 2편을 포함하여 현존하는 ≪금오신화≫ 5편의 소설은 구성상 한결같이 몽유의 형상을 빌리고 있다. 같은 시기 원호(元昊)의 〈원생몽유록 元生夢遊錄〉이 본격적인 몽유록소설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작품은 작가가 원호 창작설과 임제(林悌) 창작설로 휘말리면서 학자간의 논란을 빚고 있다. 원호라면 당연히 김시습보다 앞선다. ≪금오신화≫ 의 몽유가 단순한 환상이요 낭만이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원생몽유록〉은 비록 몽유라는 낭만적 수법을 빌렸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비판적인 사실적 세계를 그려냈다. 〈원생몽유록〉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실존인물이면서 작자의 감정이나 의도로 말미암아 개성적인 인물로 성격화되었다. 전편에 흐르는 분위기는 감상(感傷)과 애한(哀恨)이다. 따라서 인물의 성격도 이 분위기를 분유(나누어 가짐)하고 있다. 역사상의 순절 충신들이 옛 임금을 모시고 자신들의 억울하고 답답한 역사적 사실을 토로함으로써 당대 현실을 적극적으로 문제삼고 있다. 〈원생몽유록〉의 이계는 한을 품은 영혼들이 사는 영계(靈界)였던 까닭에 분위기가 어둡고 쓸쓸할 것 같지만 실재로는 음울한 저승 분위기가 아닌, 9인의 등장인물이 돌아가며 시를 지어 현실적 비감(悲感)을 고조(高調)시키는 공간일 뿐이다. 그런 끝에 원생은 홀연히 놀라 꿈을 깬다. 원생이 꿈에서 깨면서 이야기는 끝난다.
참고 자료
1)李朝時代小說의 硏究(金起東, 成文閣, 1974),
2)古小說通論(蘇在英, 二友出版社, 1983),
3)夢遊錄小考(張德順, 國文學通論, 新丘文化社, 1960),
4)夢遊錄의 作者小攷(李家源, 書誌 2-1, 1961),
5)林悌와 元生夢遊錄(黃浿江, 韓國敍事文學硏究, 檀國大學校出版部, 1972),
6)金山寺夢遊錄攷(車溶柱, 淸州女子師範大學論文集, 1973).
7)조선후기 몽유록의 전개양상과 소설사적 의미(김정녀,고려대 박사학위논문,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