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미술감상
- 최초 등록일
- 2004.10.12
- 최종 저작일
- 2004.10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술감상레포트 제출하는데 요긴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서언
Ⅱ.한국의 모더니즘을 이끈 김환기.“환기 미술관”
Ⅲ.인사동의 명물이된 인사아트센터와 평창동 가나아트센터
Ⅳ.이우환 <만남을 찾아서>, 호암겔러리
Ⅴ.결언
본문내용
그의 그림에 표현된 서사적 시대흐름은 점에서->선에서->바람에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조응(correspondance)로 이어진다. 작가는 이러한 흐름을 통해서 내면의 인생에 대한 성숙을 표현한 것같다. 놀라운 것은 이우환은 화가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화가이기에 앞서 비평가,철학자, 시인같은 풍모를 더 많이 보여주었다. 다재다능한 모습에 난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그에게 있어 작품이란 사실의 재현이나 욕망의 표현이 아니라 예술적 행위와 사물과의 만남을 통해 세계의 질서나 구조 속에 개입하여 공간, 조건, 관계, 상황을 문제 삼고 더불어 있음을 강조하는 것으로보인다. 그의 회화작품은 이 점에서 신체성의 개입이 두드러져 보인다. 색채와 형태, 구성, 이미지등 가능한 한 회화적 요소를 배제하는 그의 작품에서 작가의 신체적인 행위와 캔버스에 나타난 선 하나, 점의 위치, 방향성, 붓 자국의 나타남과 사라짐 그리고 그려진 부분과 그려지지 않은 부분의 조응(correspondance)관계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 예술가의 최소한의 개입으로 작품을 만든다는 점에서 서구 미니멀리즘과 흡사한 형식을 공유하지만 서구 미니멀 작가들과 같이 개념적 완결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신체성을 통해 자신과 대상, 나아가서는 외부세계와 내부세계의 관계를 중재한다는 점은 동양적인 사유방식이라 볼수있다. 말하자면 그의 회화는 일정한 장소인 시간과 공간속에 신체의 리듬과 호흡을 조절하면서 얻어진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