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개관 신화의 현상론 삼국유사와 신화 한국의 무교신화 한국의 민간신앙
*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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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화개관 신화의 현상론 삼국유사와 신화 한국의 무교신화 한국의 민간신앙"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신화개관1. 신관과 신화의 기능 29
설화의 분류 · 신화와 신관 · 신화의 기능 · 신화와 놀이, 의례, 의식
2. 신화의 고고학 35
구석기시대의 신화 · 신석기시대 이후의 신화
3. 주술신앙 38
주술의 원리 · 삼국유사와 주술신앙
4. 북방신화와 남방신화 44
북방신화와 남방신화의 차이점 · 북방신화의 예 · 남방신화의 예
5. 의례와 삶의 성화 54
가입, 통과의례 · 희생제의 · 삶의 성화 · 죽음의 의례
Ⅱ. 삼국유사와 신화
1. 한국 신화의 분류 62
2. 단군신화 63
3. 동명신화 67
4. 신라시조 혁거세왕 신화 71
5. 탈해왕 신화 75
6. 가락국의 시조 수로왕신화 77
Ⅲ. 한국의 무교(무당종교) 신화
1. 한국무교의 발생과 전개 82
한국의 고대신앙과 무교의 원형 ·
한국무교 전개의 개요 · 신라무교의 전개
2. 무격신앙과 그 구조적 특성 92
무격의 어원과 기능 · 굿과 그 구조 · 굿의 기본 형태와 굿의 세계 이해 · 굿의 진행형태 · 무가와 무교의 세계관 · 무교문화
3. 창세시조신화 101
직접 하강한 신 · 지상에서 탄생한 신(천지왕본풀이) · 기록에 의한 천지창조 신화
4. 생산신 신화 : 제석본풀이 107
5. 칠성풀이(살풀이) 112
6. 바리데기 신화 : 진오기굿 · 오구굿 · 망묵이굿 116
7. 성주풀이 120
Ⅳ. 무교신화의 정형화인 민간신앙의 형태
1. 천신강림과 한국 민간신앙의 관계 123
민간신앙의 의미와 분류 · 신년제의 원본적 의미와 기능
2. 동신신앙(洞神信仰)
2-1. 국사당신앙 128
국사당 명칭의 어원 · 국사당신앙의 본질 · 국사당신앙의 전개
2-2 서낭당신앙 130
서낭당의 위치와 형태 · 서당당 명칭의 어원· 서낭신앙의 전개 ·
서낭신앙의 본질
2-3. 장승과 벅수신앙 135
장승과 벅수 개관 · 장승의 기원과 전개 · 장승과 벅수의 기능과 조형 · 장승제의
2-4. 성기신앙 143
3. 가신신앙 : 성주신앙 148
성주신앙의 기원과 본질 · 성주신앙의 형태 · 성주신의 본향
본문내용
Ⅰ. 신화 개관1. 신관(神觀)과 신화의 기능
1-1. 설화의 분류 : 신화· 전설· 민담
설화란, 한 민족 사이에서 전승되어 온 이야기를 통칭한다. 설화에는 3가지 갈래가 있는데, 즉 신화·전설·민담이다.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구전되는 문학으로, 산문형식으로 되어있으며, 구전 방식에 제한이 없고, 화자로서의 제한도 없다. 즉, 수련을 요하지 않는 보편성을 지니는 문학이다. 그 분류별 설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설화(說話)
신화(神話)
• 민족의 신성한 이야기
- 신성성이 필수
- 시간 · 공간 초월
민담(民譚)
• 개인적인 이야기
- 허구적 성격
- 시 · 공간 등 증거물 없음
전설(傳說)
• 집단 인들의 이야기
- 시간 · 공간 구체적
- 증거물 제시→진실성 확보
1-2. 신화와 신관(神觀)
- 신화의 체(體) · 상(相) · 용(用)
신들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의 문제가 신관(神觀)이다. 신관에 의해서 신들 간의 관계, 신과 인간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의 관계가 결정된다. 따라서 신관은 세계를 설명하는 척도이다. 그 문화가 가진 신의 성격에 의해서 그 세계의 본질[本體]과 의미체계[現相] 그리고 지배원리[作用]가 확정되기 때문이다.
신화
神話
체體
상相
용用
신의 존재방식 : 우주의 창조와 그 존재의 근원
의미체계 : 성현(聖顯)→신성이 우주에 나타나는 방식
지배원리 : 신의 활동으로 사회를 지배하는 방식결정
- 신관(神觀)
신관은 유일신관(唯一神觀)과 범신관(汎神觀)으로 나눌 수 있다. 유일신관은 우주를 창조하는 신은 오직 한 분으로 그 분에 의하여 삼라만상이 창조되었다는 신관이다. 유일신에 의해서 우주가 만들어짐으로 창조신관이라고도 한다. 유일신관을 대표하는 종교는 기독교이다.
또 하나의 신관인 범신관(汎神觀)은 창조신관처럼 창조주가 우주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자체를 신으로 본다. 따라서 범신관에서는 우주만물 자체가 곧 신이다. 만물은 자연 즉, 범신의 생명의지에 의해 생화(生化)되어 나타나는 자연자체의 자기분화 내지 자기전개라고 보는 신관이다. 그러므로 범신관은 우주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하는 것이다. 범신관을 대표하는 종교는 일본의 신도(神道)와 한국의 증산교·대순진리교 등이 있다.
이러한 두 개의 신관을 종합해서 발생한 신관이 범재신관(汎在神觀)과 생성신관(生成神觀)이다. 서양 철학자 화이트 헤드는 유대교의 초월적 신과 아시아의 내재적 신, 곧 유일신과 범신론적 신을 모두 비판하고, ‘신은 우주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하고 그 안에 존재한다.’는 ‘범재신론’이라는 새로운 신 개념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