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한국어교육과 졸업논문(A+)] 학습자 활동 중심의 소설 교육 방안 연구 - 오영수의 <고무신>을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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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외대 한국어교육과 졸업논문(A+)] 학습자 활동 중심의 소설 교육 방안 연구 - 오영수의 <고무신>을 대상으로입니다.목차
1. 서론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선행 연구 검토
2.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2.1. 학습자 중심 소설 교육의 이론적 배경
2.1.1. 수용 이론
2.1.2. 독자 반응 이론
2.2.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3.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방안
3.1. 학습자 중심의 소설 교육 방안 탐색
3.1.1. 교수-학습 모형
(1) 정정구의 모형
(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모형
3.1.2. 교수-학습 방법
(1) 역할극
(2) 인물망
(3) 영상 매체를 이용한 수업 방법
(4) 고쳐쓰기
3.2.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 설계
4. <고무신>을 통한 학습자 중심 소설 교육의 실제
4.1. 단원 개관
4.2. 단원 학습 목표
4.3. 지도상 유의점
4.4. 수업 지도안
(1) <고무신>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2) <고무신>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 <고무신>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 결론
<부록>
<표1> 정정구의 교수-학습 모형
<표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
<표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모형
<표4> 본 논문에서 활용할 새로운 교수-학습 모형
<표5> 소설 <고무신>의 단원 학습 계획
<표6> <고무신>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소설은 인간의 삶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장르이다. 소설이 상상의 산물이라고 하지만, 그 상상은 현실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소설 속에는 인간의 보편적인 모습이 들어있는 것이다. 이처럼 그 내용이 사람들의 일상을 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소설을 통해 다양한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소설 속에서 발견한 참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며 자신을 성찰할 수 있다. 따라서 소설 교육은 이러한 소설 장르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에게 작품의 능동적인 수용을 바탕으로 문학적 감수성을 길러 총체적인 삶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가치를 추구하며 나아가 문학적 문화를 형성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러한 소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교사는 학습자의 다양한 참여가 가능한 교육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학습자의 소설 작품 접근과 이를 통한 내적 성장을 유도하며 깊이 있는 소설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는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소설의 표면에 드러난 의미뿐만 아니라 그 이면도 보는 시각을 길러야 한다. 즉,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작품을 감상하면서 삶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소설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소설 수업은 교육과정이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시 교육의 현실로 인해 이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소설 수업은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학습자는 스스로 소설을 감상하기보다 교사의 일방적인 작품 해석을 그대로 암기하고 수업에 수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문학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분석 위주로 진행되는 수업 때문에 학습자들은 소설에 대한 흥미를 잃고 소설을 단순히 시험을 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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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쑤 뮤지컬 <고무신> (1분 34초), https://youtu.be/HIUa9HlKirQ?si=9WhB8cLLSRh9obv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