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기초 피아노 교수법
- 최초 등록일
- 2024.02.05
- 최종 저작일
- 20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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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초급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기초 피아노 교수법
1. 기초 테크닉 훈련
2. 리듬 훈련
3. 음악 언어 훈련
Ⅲ.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피아노 교수의 개념은 시대와 환경에 따라 꾸준히 변하고 있다. 과거 시대에 일반적인 피아노 교습의 개념은 점차 복잡해지는 작품들을 연주하기 위해 학생들이 능수능란하게 쳐 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인 면에서의 충분한 숙달을 위한 수단으로 정의되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많은 교육학자들과 신경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효과적인 피아노 교수 방법에 있어 일정한 패턴만을 고수하는 것은 적합하지 못하며 학생의 개성이나 능력, 음악적 자질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선택되어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즉, 현대의 피아노 교수법이란 단순히 손가락 기능만을 연마시키는 종래의 교습 형태에서 벗어나 피아노 학습을 통하여 음악을 배움으로서 얻어지는 즐거움을 느끼고 음악을 평생 사랑하며 즐길 수 있는 밑바탕을 만들어 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초급 피아노 학습자를 지도하는 교사들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 자질에 따른 세심한 관찰과 지도력을 갖추어야 하며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연구하고 실제 수업에서 적용하고 수정, 보완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Ⅱ. 본 론
1. 기초 테크닉 훈련
연주란 단순히 소리를 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작곡가들의 개성이 담긴 작품을 악기를 통하여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때 연주자는 기교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 모두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하며 작곡자의 의도를 충분히 전달하고 작품들을 예술적으로 표현해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연주자는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악곡을 연주할 수 있는 수준의 테크닉을 갖추어야 한다. 뛰어난 테크닉을 통하여 항상 훌륭한 연주를 할 수 있으려면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하여 피아노 연주를 위한 테크닉의 지도는 무리가 없도록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지도되어야 한다. 다음 장에서는 이에 따른 테크닉 훈련의 방법을 다양한 면에서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서은하. ‘초급 피아노 교육과정의 독보력 지도방안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8
이선희. ‘Kim’s 통합 피아노 교수이론에 근거한 피아노 기초 테크닉 지도방안’. 경원대학교 대학원. 2011.
최아린. ‘음악놀이를 통한 피아노 기초 지도방안 구성 및 적용’. 백석대학교 대학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