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A. Debussy의 '베르가마스크 모음곡'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4.02.05
- 최종 저작일
- 2024.0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작곡가 소개
1. 클로드 아실 드뷔시
2. 작품 배경
Ⅱ.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1. Prelude
2. Minuet
3. Clair de lune
4. Passpiede
Ⅲ.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클로드 아실 드뷔시 (Claude Achille Debussy, 1685-1750)
드뷔시는 근대 프랑스 음악가이자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그는 피아노곡, 실내악곡, 관현악곡, 발레음악, 오페라, 성악곡 등의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특히 다수의 피아노곡을 작품으로 남겼는데 이 작품들에는 낭만주의 음악가들의 과다한 감정 표현에 반대하여 세련미와 절제미를 더 추구한 그의 성향이 잘 드러나 있다.
드뷔시는 모리스 라벨과 더불어 프랑스 인상주의의 대표적인 음악가로 함께 거론되곤 한다. 두 작곡가는 새로운 화성 구조와 이색적인 음색, 교회선법
등에서 유사성을 찾을 수 있으나 드뷔시는 라벨과 달리 전통적인 형식과 구조의 사용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개방적인 음악 양식을 추구하였고 자신의 음악 세계관을 우회적이고 감정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드뷔시의 대표적인 피아노 작품은 그의 생애에 따라 3개의 시기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제1기는 1888-1901년까지, 제2기는 1903-1913년까지, 제3기는 1910-1915년 까지이다.
1) 제1기 피아노 작품
드뷔시의 초기 피아노 작품은 자신만의 고유한 음악 양식이 완전히 형성되기 전에 작곡되었다. 이 시기에는 드뷔시가 다양한 경험과 시도를 통해 음악적 스타일을 갖추어 나가는 시기로 대표적인 작품으로 ‘2개의 아라베스크(Deux Arabesques)’, ‘베르가마스크 모음곡(Suite Bergamasque)’, ‘피아노를 위하여(Pour le piano)’등이 있다.
제1기의 피아노 작품 목록은 다음 표와 같다.
2) 제2기 피아노 작품
제2기는 드뷔시의 피아노 음악이 새로운 방향으로 제시되는 시기이다. 차호성.오희숙.김미옥. ‘피아노 문헌 연구2’. 서울:심설당. 2012. p130.
이 시기의 피아노 작품은 자연의 풍경이나 소리 또는 사물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표현하는 감각적이고 시적인 표제를 많이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박유미. ‘피아노 문헌’. 서울:음악춘추사. 2010.
서혜영. ‘20세기의 피아노 음악:드뷔시에서 볼콤까지’. 서울:지음. 2004.
차호성.오희숙.김미옥. ‘피아노 문헌 연구2’. 서울:심설당. 2012.
김선화.‘드뷔시, 인상주의 음악의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분석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1.
이소정. ‘모리스 라벨의 <la valse>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9.
한국문학 평론가 협회. ‘문학비평 용어사전’. 2006
파퓰러음악 용어사전&클래식음악 용어사전